'역대 최대'인 1200MW 규모의 상반기 RPS 고정가격계약 경쟁입찰이 실시된다. (그린포스트코리아DB)/그린포스트코리아
'역대 최대'인 1200MW 규모의 상반기 RPS 고정가격계약 경쟁입찰이 실시된다. (그린포스트코리아DB)/그린포스트코리아

[그린포스트코리아 김동수 기자] 한국에너지공단(이하 공단)은 31일 2020년 상반기 신재생에너지공급의무화(RPS) 고정가격계약 경쟁입찰을 공고를 발표했다.

공단은 신재생에너지 공급의무를 가지는 한국수력원자력 등 22개 공급의무자와 발전사업자 간 신재생에너지 공급인증서(REC) 거래에 대한 20년 장기계약 대상 사업자를 선정하고 있다.

고정가격계약 경쟁입찰은 계통한계가격(SMP) 변동에 따른 태양광발전사업자들의 안정적인 투자환경 조성을 위해 시행하는 제도다. 

공단에 따르면 이번 입찰공고를 위해 한국남동발전, 한국수력원자력, 한국남부발전, 한국동서발전, 한국서부발전, 한국중부발전 등 6개 공급의무자가 각 200MW, 총 1200MW를 선정 의뢰했다. 이는 전년 하반기 의뢰 용량 500MW에 비해 2배 넘게 증가한 규모다.

태양광발전사업자와 공급의무자 간 계약가격은 계통한계가격(SMP)과 공급인증서(REC)가격을 합산한 금액이다. 발전사업자는 계통한계가격 변동에 따라 총수익이 변경되는 ‘변동형 계약’과 계통한계가격 변동에 상관없이 총수익이 고정되는 ‘고정형 계약’ 중 한 가를 선택할 수 있다.

공단은 소규모 사업자 보호를 위해 선정용량의 50% 이상을 100kW 미만의 소규모 사업자로 우선 선정한다. 전력저장장치(ESS) 관련 산업육성과 투자 활성화를 위해 태양광과 연계하는 ESS 설비도 입찰 대상에 포함한다. 또한 경쟁입찰 규모 증가에 따른 대규모 태양광 확대를 고려하여 1MW이상 설비에 대해서는 추가 준공기한을 부여할 계획이다.

입찰에 참여하고자 하는 사업자는 설비용량에 따른 접수 기간을 인해 공단 신·재생에너지센터 RPS 고정가격계약 경쟁입찰 시스템(rps.kemco.or.kr)을 통해 입찰참여서와 첨부서류를 제출하면 된다.

설비용량이 100kW 미만인 경우 다음 달 2일부터 10일까지, 100kW 이상인 경우는 다음 달 13일부터 17일까지 접수한다.

최종 선정결과는 5월26일에 발표하고 선정된 사업자는 6월 중 공급의무자와 20년간의 공급인증서 판매계약을 체결할 계획이다.

본 입찰공고와 관련한 기타 자세한 사항은 한국에너지공단 신·재생에너지센터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kds0327@greenpost.kr

관련기사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