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적쇄신에 시각차 확연… 계파갈등 걷잡을 수 없이 확산할수도

자유한국당의 김병준(왼쪽) 비상대책위원장과 나경원 원내대표.
자유한국당의 김병준(왼쪽) 비상대책위원장과 나경원 원내대표.

 

[그린포스트코리아 채석원 기자] 김병준 자유한국당 비상대책위원장에 대한 저항이 본격화하면서 한국당에 전운이 감돌고 있다. 조직강화특별위원회의 인적쇄신 명단 발표가 임박한 가운데 나경원 원내대표와 오세훈 국가미래비전특별위원장이 김 비대위원장의 인적쇄신 작업에 제동을 걸고 나섰다.

김 비대위원장과 함께 당내 양대 지도부인 나 원내대표는 13일 기자들과 만나 인적 쇄신 자체는 반대하지 않지만 규모와 시기에 문제가 있다는 점을 김 비대위원장에게 제기했다고 말했다. 그는 "인적 쇄신 자체는 반대하지 않지만 군사 한 명 한 명이 중요한 상황에서 싸워야 하는 군사의 수가 줄어들거나 단일대오가 흐트러져 투쟁력이 약화할지 않을까 걱정"이라면서 "대여 투쟁과 관련해 과연 (인적쇄신) 시기가 적절한지 문제도 있어서 이런 의견을 비공식적으로 김 비대위원장에게 전달했다"고 했다. 나 원내대표는 전날 조선일보와의 인터뷰에선 "칼질을 잘못하면 당 분열을 가져오고 대여 전투력을 현격하게 약화시킬 수 있다"며 "비대위가 지금 이 시기에 인적 쇄신을 하는 것에 대해 매우 우려하고, 좀 더 강하게 얘기하면 반대한다"고 말한 바 있다.

당내 거물급인 오 위원장도 이날 기자들과 만나 "조강특위 인적 청산 규모는 상징적인 인물 몇몇을 제외하면 최소화했으면 좋겠다"면서 나 원내대표를 거들었다.

이에 대해 김 비대위원장은 예정대로 인적쇄신 절차를 밟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그는 이날 기자들에게 "나중에 할 인적 쇄신이 있고 지금 해야 할 1차 인적 쇄신이 있다"면서 나 원내대표, 오 위원장과 생각이 다르다는 점을 분명히 했다. 앞서 그는 조강특위에 "조강특위는 원내대표 선거 결과와 무관하니 신경 쓰지 말고 (인적쇄신을) 마무리해달라"고 당부한 바 있다. 조강특위 위원장인 김용태 사무장을 비롯한 조강특위 위원 대다수도 예정대로 인적쇄신을 진행하겠다는 뜻을 밝힌 것으로 알려졌다.

이처럼 인적쇄신에 대한 저항이 본격화하면서 한국당이 전운에 휩싸였다. 나 원내대표는 친박계의 전폭적인 지원으로 당선됐다. 자신감을 얻은 친박계가 인적쇄신 명단을 인정하지 않고 비박 및 복당파가 이에 맞선다면 걷잡을 수 없는 계파 갈등의 회오리가 한국당에 불 수 있다. 그러면 김 비대위원장의 입지는 한없이 좁아진다. 이 같은 내분은 갈수록 화력을 얻어 내년 2월로 예정된 전당대회를 앞두고 폭발할 가능성이 있다. 나 원내대표가 압도적인 표 차로 당선되자 충격을 받은 비박계가 전당대회에서 단일후보를 낼 것이라는 이야기가 벌써부터 공공연하게 나온다는 게 이를 방증한다.

박지원 민주평화당 의원은 전날 페이스북에 글을 올려 나 원내대표가 친박의 지원으로 당선됐다는 점을 언급한 뒤 “친박 청산을 부르짖던 김 비대위원장이 사라질 것이다. 전원책 전 비대위원에 이어 외인부대가 퇴출되는 자연스런 정치현상”이라고 말했다. 그는 “지금까지 저항하던 친박들이 이제 탄핵에 동참했던 비박들에게 삿대질을 시작할 것”이라며 “비박들이 전열을 가다듬어 전당대회를 모색하겠지만 한국당은 이미 ‘도로 박근혜당’이 됐다”고 했다.

jdtimes@greenpost.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