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ixabay 제공) 2018.08.30/그린포스트코리아
(Pixabay 제공) 2018.08.30/그린포스트코리아

[그린포스트코리아 홍민영 기자] 리콜대상이 아닌 BMW 차량에서 또 화재가 발생했고, 경찰은 BMW코리아 본사를 압수수색하는 등 파문이 커지고 있다.

30일 새벽 12시 15분쯤 서울 노원구 상계역 마들역 인근 차도에서 BMW 320i 승용차에 화재가 발생했다. 이 불은 주행 중 엔진 쪽에서 발생해 10여 분 만에 진화됐다. 해당 차량은 휘발유 모델로 리콜 대상이 아니다.

전날에도 경기 파주에서 리콜 대상이 아닌 휘발유 차량 BMW 528i에서 화재가 발생하기도 했다.

당초 BMW측에서 “휘발유 차량은 리콜대상이 아니므로 우려할 필요는 없다”고 밝힌 가운데 휘발유 차량의 잇따른 화재로 논란은 확산될 것으로 보인다.

BMW코리아측은 국토교통부와 함께 해당 차량을 감식할 예정이다.

화재 사고가 잇따라 발생한 가운데 경찰이 BMW 한국지사를 압수수색하며 본격적인 강제수사에 돌입했다.

서울지방경찰청 지능범죄수사대는 이날 오전 9시 30분부터 수사관 30명을 투입해 서울 중구 퇴계로 BMW코리아 사무실을 압수수색했다. 경찰이 압수수색을 벌인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압수수색을 통해 경찰은 차량 화재의 원인으로 지목된 배기가스 순환장치(EGR) 관련 서류와 내부 자료 등을 확보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앞서 ‘BMW 피해자모임’ 회원 41명은 BMW코리아, BMW독일 본사, 김효준 BMW코리아 사장 등 관계자 9명을 자동차관리법 위반 혐의로 고소한 바 있다. 이들은 BMW가 국토교통부에 자료를 제출하지 않거나 증거를 은폐할 우려가 있다며 강제 수사를 촉구했다.

이와 함께 집단소송을 준비해 온 한국소비자협회가 오는 31일 서울중앙지법에 손해배상청구 소송을 제기할 것으로 알려졌다.

이번 소송에는 BMW 차주 1226명이 참여하며 손해배상청구 비용은 렌터카 비용과 정신적 피해보상 등을 포함해 1인당 1500만원 상당이다. 전체 배상비용은 약 183억9000만원에 이른다.

해당 소송을 맡은 법무법인 해온은 이날 소송에 따른 채권 확보를 위해 인천 중구 BMW 드라이빙센터 건물, 서울 회현동 BMW코리아 입주 건물 임차보증금 가압류 신청을 할 예정이다.

hmy10@greenpost.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