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는 15일에야 방사능폐기물·일반폐기물 분류 작업 착수

▲ 지난 11월 방사능 검출 당시 오염도를 측정하던 모습

 

서울시 노원구 공릉동·월계동에서 수거한 방사능 오염 폐아스팔트 처리가 신속하게는 이뤄지지 않을 것으로 파악됐다. 방사능 폐기물 관련 특별 예산 편성에 대한 정부 측의 신중한 입장 때문이다.

10일 노원구에 따르면 구청사 뒤 공영주차장 부지에 임시로 지은 가건물에 폐아스팔트를 옮겨 놓고 분류업체 선정에 들어간다.

이에 따라 노원구는 가건물 내부에 밀봉형 비닐막을 설치하고 파쇄작업 시 발생할 미세먼지를 원천제거할 부압장치와 고압진공 흡인기를 설치하는 등 4중의 분진대책에 따라 분류작업에 돌입할 계획이다.
 
또 24시간 방사선 누출여부를 감시할 수 있는 자동감시기기를 작업장 주변에 설치해 실시간으로 방사선 수치를 확인하고 작업장 주변에 CCTV 를 설치하는 한편 누구나 자유롭게방사선 측정을 할 수 있도록 다중 감시체계를 구축할 방침이다. 예정대로라면 오는 15일부터는 분류작업에 착수하게 된다.

◆처리 과정 빠르지 않을 듯…정부 측 신중한 입장

그러나 여전히 처리 과정이 지지부진하다는 지적이 잇따르고 있다. 지난해 11월 초 방사능 오염 문제 제기 이후 4개월이 지난 지금까지 결정된 사항은 수거된 329톤의 방사능 오염 폐아스팔트를 방사능 폐기물과 일반 폐기물로 분류하는 과정이 전부이기 때문이다.

노원구 관계자는 "주민들의 불만이 있긴 하지만 일단 시에서 받은 특별교부금 7억원 중 3억원을 철거에 쓰고 나머지 금액으로 분류 작업을 시행하는 선까지는 이미 합의가 됐다"면서 "남은 것은 국무총리실을 위시한 정부 측의 처리 비용 부담 결정이 나는 일일 뿐이다"고 밝혔다.

결국 문제는 정부의 결단이다. 그러나 정부 측은 일단 분류 비용을 서울시에서 부담하기로 한 만큼 분류돼 나온 중저준위 폐기물을 본 다음에 예산 결정을 하겠다는 입장이다.

현재 노원구 폐아스팔트 처리 문제는 국무총리실을 위시해 기획재정부, 교육과학기술부 및 원자력안전위원회가 지자체와 함께 협의 중인 상황이다.

원자력안전위원회 관계자에 따르면 "과거 경주 지역에서 소량의 방사능이 검출됐을 때는 전체 아스팔트를 드러내지 않고 해당 부분을 긁어내서 처리한 것으로 안다"면서 "이번과 같이 많은 양의 폐기물 처리는 선례가 없기 때문에 신중하게 결정하기 위한 것"이라는 설명이다.

◆처리 가격 얼마나 돼길래

지자체 예산만으로 처리를 결정했다면 이렇게 오래 걸리지 않았을 것이란 일부 시민들의 지적도 있었다. 지난 12월 노원구 내 한 시민 모임은 '무능한 구청장의 방사능처리 규탄서'라는 제목의 성명서를 인터넷에 올리고 빠른 처리를 촉구했다.

하지만 노원구 입장에선 지자체 예산으로는 턱도 없는 처리 비용이라는 주장이다.

노원구청 관계자는 "일단 지금 교부 받은 비용으론 분류 작업을 하는 것일 뿐"이라면서 "패킹 작업, 드럼통 구입, 운반비에 소요되는 비용은 정부 측에서 부담해야 할 것"이라 답변했다.

과연 비용이 얼마나 들기 때문일까. 한국원자력안전연구원에 따르면 중저준위 폐기물 한 드럼 당 처리 비용은 700만 원 이상이다. 한 드럼의 용량은 일반적으로 200ℓ인데, 폐아스콘이 비중이 물보다 높은 1.5~2.0 사이인 만큼 한 드럼에 최대 400kg의 분류된 폐아스콘이 들어갈 수 있다는 산술적 계산이 나온다.

현재 수거된 329톤 전체가 방사능 폐기물일 경우를 산정한다면 전체 처리에 최소 822.5 드럼, 57억 5천750만원의 예산이 처리 비용으로만 들어간다. 여기에 드럼통 비용이나 운반비를 더하면 지자체에 배부된 특별 예산으로는 처리가 불가능하다.

이에 대해 원자력안전위원회 관계자는 "선례가 없긴 하지만 모든 폐아스팔트가 방사성 폐기물이진 않을 것"이라며 "국가 예산 차원에서 보면 비용의 문제는 아니고 다만 첫 번째 사례인 만큼 신중할 필요가 있어서 그런 것일 뿐이다"라고 해명했다.

노원구는 지난해 11월1일 월계동 일대 아스팔트 도로에서 기준치 이상의 방사선이 측정돼 즉각 문제의 아스팔트를 철거했지만 폐아스팔트 처리 문제를 놓고 중앙정부와의 책임 공방이 장기화하면서 해결이 미뤄져 왔다.

sman321@eco-tv.co.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