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사성동위원소의 관리 소홀로 노원구 월계동 방사능아스팔트 사고가 언제든 재발할 수 있다는 우려가 제기됐다. 이에 따라 방사선 동위원소 규제와 관리에 대한 개선이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녹색연합과 에너지정의행동, 서울환경운동연합은 9일 오후 서울 노원구청에서 '방사능 아스팔트 처리와 재발방지'를 주제로 토론회를 개최하며 이같은 문제제기를 할 예정이다.

서울 월계동 주택가에서 지난달 초 방사능 아스팔트가 발견된 지 한달이 지났지만 오염된 아스팔트는 여전히 마들공원 수영장과 구청 뒤 공영주차장 부지에 보관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대해 에너지정의행동은 "시민 입장에서 궁금한 것은 도대체 어떻게 방사능이 아스팔트에 들어갔냐 하는 점"이라며 "우리는 생활 속에서 이미 많은 방서성동위원소를 용하고 있지만 지난 2002년 정부가 '방사선 및 방사성 동위원소 이용 진흥법'을 제정해 방사성 동위원소 취급에 대한 규제를 완화하면서 관리가 매우 허술한 상태"라고 지적했다.

이어 에너지정의행동은 "국민의 건강과 직접 연결돼 있는 방사성동위원소 관리가 허술하다는 것은 월계동 방사능 아스팔트와 같은 사고가 언제든지 재발될 수 있다는 말"이라고 덧붙였다.

김제남 녹색연합 녹색에너지디자인운영위원장도 이번 사건의 원인으로 무적방사성동위원소 문제를 지적했다.

김 위원장은 "2009년 말 방사선동위원소 이용업체는 4157개로 매년 10%이상 증가하는 추세"라며 "이들 업체들은 대부분 허가가 아니 신고업체들로 방사선 동위원소 이용업체들이 부도나 파산으로 종적을 감춰버리면 추적이 거의 불가능해진다"고 밝혔다.

때문에 방사선 동위원소 관리와 규제정책은 전면 개선해야 한다고 김 위원장은 주장했다.

또 이헌석 에너지정의행동 대표는 노원구에 적치중인 방사능아스팔트는 200L표준 운반용기에 담아 밀봉 보관해야 하며 최종적으로 경주원성핵기장에 보관돼야 한다고 제시했다. 처리비용은 방사성동위원소 관리를 소홀히 한 정부가 1차적인 책임을 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밖에도 이날 토론회에서는 방사능아스팔트 사고의 경과, 원인, 대안을 짚어보고 민주당 월계동 방사능 폐아스콘 진상조사위 우원식 간사위원, 인도주의실천의사협의회 노동환경위원회 임상혁 위원장, 녹색당창당준비위원회 사무처장 하승수 변호사의 토론이 진행될 예정이다.

남보미 기자 bmhj44@eco-tv.co.kr

[관련기사]
원자력안전위 "월계동 아스팔트서 세슘 발견"
월계동 방사능 체르노빌 강제이주 수준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