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ixabay 제공)
(Pixabay 제공)

[그린포스트코리아 홍민영 기자] 정부는 24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제39회 국정현안점검조정회의를 열고 ‘여름철 녹조 대응 및 관리대책’을 심의‧확정했다.

정부에 따르면 이달 셋째 주 기준 한강과 낙동강에서 녹조의 원인이 되는 남조류가 소량 출현했다. 수온‧일사량이 증가하면서 이르면 다음 달 초순에서 중순경 본격적으로 녹조가 발생한다고 추측된다.

최근 기상청 장기예보에 따르면 올 여름은 덥고 강수량이 적어 녹조가 기승을 부릴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정부는 녹조를 가능한 줄이고 부득이 발생할 시 먹는 물 안전을 확보하기 위한 총력 대응조치를 마련했다.

◇보(洑의 상시 개방과 연말 처리방안 마련

우선 일부 보를 물이용에 장애가 없는 수준까지 연중 상시 개방하기로 했다. 현재 상시개방 중인 8개 보 중에서 최대 개방 중인 금강‧영산강 4개보는 현 상태를 계속 유지할 방침이다.

나머지 낙동강 4개보의 경우 현 수준에서 상시 개방을 유지하면서 농업용수 수요 감소기 개방 확대를 검토한다. 그 밖의 보도 물 이용여건, 녹조 발생상황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추가 개방을 진행할 계획이다. 

이와 더불어 녹조 대량발생시기에는 응급대책으로 상류댐 비상방류를 실시해 체류시간을 단축시키고 조류와 오염물질을 씻는다. 

보 개방 모니터링 결과를 토대로 연말에 보 처리방안을 마련하고 이에 따라 2019년부터 녹조문제 해결에 단계적으로 착수할 방침이다.

오염물질 유입 사전 차단

환경부는 녹조를 유발하는 오염물질을 사전 방지하기 위해 이번 달부터 오는 9월까지를 ‘하절기 집중저감기간’으로 설정하고 저감에 총력을 다하기로 했다.

먼저 녹조빈발수역 인근 및 상류에 위치한 공공 하‧폐수처리장에 대해 다음 달부터 9월까지 오염물질 방류기준을 강화한다. 

아울러 5월~8월까지는 환경부‧지자체‧환경지킴이 합동 370여명과 드론을 투입해 방치된 가축분뇨, 퇴비‧액비, 하천변 쓰레기를 집중 점건 및 제거할 방침이다. 

오염배출시설도 사전교육과 집중 점검을 실시하고 지류‧지천에 대해서도 특단적인 저감대책을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대표적으로는 대청호 수계에서 오염부하가 가장 높은 소옥천에서 ‘방치축분 제로화’ 사업을 실시할 계획이다. 이 지역은 현재까지 축산농가 및 업체와 협력해 축분 1140톤을 수거 및 처리한 바 있다. 

감시체계 및 정수처리 강화

녹조 감시지점을 44개소에서 두 배인 87개로 늘려 녹조 발생상황을 면밀히 모니터링한다. 또한 국민 제보 시스템을 도입해 감시지점 외의 지역에 대해서도 적극 대응에 나선다.

속칭 ‘녹조라떼’로 불리는 지역에 대해서는 추가 측정‧분석을 실시해 국민‧시민사회와의 괴리를 최소화한다. 

또 녹조 발생 시 정수장으로 유입될 수 있는 조류독소와 맛‧냄새 물질을 철저히 제거해 먹는 물 안전을 지킬 계획이다.

이를 위해 녹조 영향을 받는 정수장 101곳을 이달 말까지 점검하고 녹조대응능력 강화를 위한 교육‧훈련과 기술지원도 오는 9월까지 집중 실시할 계획이다.

부득이 녹조가 발생할 경우 취‧정수처리에 만전을 기하는 한편 수돗물 내 조류독소 수질검사도 국가상수도정보시스템에 적극 공개해 국민의 불안감을  최소화하기로 했다. 

이밖에 정부는 4대강 수계 총 82개 민간단체를 대상으로 유역 살리기 활동을 지원하기로 했다. 민간단체의 선도적인 활동을 기반으로 지역주민 및 축산농가에 지속적인 홍보‧교육을 실시해 생활 속 오염줄이기를 이끈다는 방침이다. 

아울러 소옥천과 같이 지자체‧지역주민‧지역시민단체가 참여‧실천하는 협치가 정착될 수 있도록 지자체와도 긴밀한 공조체계를 구축할 계획이다. 

김은경 환경부 장관은 “녹조에 대해 국민이 안심할 수 있도록 사전예방에 총력을 기울이고 먹는 물 안전을 철저히 확보할 것”이라고 말했다. 

hmy10@greenpost.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