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환경산업기술원 사옥 [출처=환경산업기술원]
한국환경산업기술원 사옥 [출처=한국환경산업기술원]

한국환경산업기술원이 동남아 지역으로 공공녹색구매 노하우 전파에 앞장선다. 한국환경산업기술원은 태국 자원환경부 오염통제국과 공공녹색구매 활성화를 위한 협정을 체결하고, 베트남 자원환경부 환경총국으로부터 협력 의향서를 받는다.

이번 협정은 한국환경산업기술원과 유엔환경계획(UNEP)이 공동 주관하는 ‘아·태 녹색구매제도 컨설팅 및 이행지원 시범사업’의 일환으로, 한국의 우수한 공공녹색구매 제도를 개도국에 전파하고 제도 운영에 대한 컨설팅을 지원하는 것을 주요 골자로 한다.

공공녹색구매 제도는 공공기관으로 하여금 녹색제품을 의무적 혹은 우선적으로 구매‧사용하도록 함으로써 녹색제품 시장 기반을 마련하고, 나아가 지속가능한 소비‧생산 기반을 구축하는 제도다. 국내에서는 2005년 7월에 시행된 「녹색제품 구매촉진에 관한 법률」에 따라 매년 3만여 개의 공공기관이 녹색제품을 의무적으로 구매하고 있으며, 동법 제8조, 제9조에 따라 공공기관장은 매년 녹색제품 구매이행계획을 수립‧공표하고, 구매실적을 집계‧제출해야 한다.

한국환경산업기술원은 태국과 베트남을 대상으로 △맞춤형 컨설팅 계획 수립, △중점 품목 관련 공공녹색구매 기준 마련 및 이행 지원, △한국의 공공녹색구매 제도운영 경험 공유 등을 지원한다.

특히 공공녹색구매를 처음으로 시행하는 베트남에는 사무용품 및 사무용 기자재 분야를 지원할 계획이며, 이미 제도 운영 경험이 있는 태국에는 건축 및 건설 분야에 중점을 맞춰 공공녹색구매 이행 활성화를 도울 예정이다. 지원사업은 2019년 6월까지 진행 예정이며, 추진결과는 사례 보고서로 제작해 다른 국가들이 공공녹색구매를 이행할 때 참고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한국은 2005년 공공녹색구매제도 운영을 위한 법적 기반을 마련한 후 약 10여 년간 제도를 운영해 오며, OECD로부터 모범적인 제도 운영사례로 평가 받고 있다. 2016년 기준 한국의 공공녹색구매 규모는 2조 8,456억 원으로, 건축 및 건설 자재 품목 중심으로 성공적인 공공녹색구매를 운영하고 있다.

김용진 한국환경산업기술원 환경사업본부장은 “개도국의 공공녹색구매지원을 통해 아시아 지역에 친환경 제품시장을 확대하고, UN 지속가능발전목표 달성에 기여하는 친환경 선도 기관으로 발돋움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puha0514@gmail.com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