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부-제주도 멸종위기 야생생물 II급 '황근' 복원 협력

노랑무궁화 '황근' [출처=국립생물자원관]

 


멸종위기 야생생물 II급인 노랑무궁화 '황근'을 목원하기 위해 환경부와 제주특별자치도가 협력에 나선다.

환경부 국립생물자원관은 제주도와 함께 황근을 대량으로 키워 올레길을 비롯한 제주도 주요 관광지에 심을 계획이라고 12일 밝혔다.

황근은 우리나라의 국화인 무궁화속 식물 중 유일한 자생종 낙엽 관목으로 6~8월에 옅은 노란색의 꽃을 피워 일명 '노랑무궁화'로 불린다. 제주도와 전라남도 일부 섬 지역의 해변에서 자라는데 해안도로 건설로 자생지가 파괴되 멸종위기에 놓였다.

환경부에 따르면 제주 일부 지역에서 황근 복원사업을 진행한 바 있지만 아직 1500여그루 미만으로 체계적인 보전과 관리가 시급하다.

노랑무궁화 '황근' [출처=국립생물자원관]

 


이번 협력에 따라 자원관은 제주도 자생지에서 직접 채종한 종자로 2014년부터 3년 동안 증식한 4000여 그루의 황근을 제주도에 기증할 방침이다. 이를 위해 자원관과 제주도는 제주생물자원협의체 등 지역 환경단체와 이달 15일 제주 송악산 도립공원에서 협약을 체결할 예정이다.

기증된 황근은 송악산 도립공원에 2000그루, 제주도 자연생태공원에 1500그루, 한림읍 올레길 일대에 500그루씩 심어질 예정이다. 

자원관과 제주도는 이번 식재를 시작으로 향후 5년 간 매년 4000그루 이상의 황근을 보급할 계획이다. 지역 환경단체는 제주도의 지원 아래 지속적으로 식재된 황근의 건강 상태를 관찰(모니터링)하게 된다. 

자원관과 제주도는 이번 증식 사업을 통해 제주도 생물종의 다양성을 보전하고 멸종위기 야생생물이자 제주도 야생화인 황근의 개체 수도 늘어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또 황근을 올레길을 비롯한 관광지역에 보급해 아름답게 꾸미고, 자생 무궁화의 가치를 국민에게 알리는 역할도 할 것으로 전망했다.

백운석 국립생물자원관장은 "사려져가는 우리의 소중한 식물자원을 대량 증식해 지속적으로 보전과 이용을 위한 노력에 더욱 박차를 가하겠다"고 말했다. 

원희룡 제주도지사는 "이번 황근 식재사업이 제주도 생물종 보전과 야생식물 자원화에 새로운 길을 열 것"이라며 "제주도 자연환경 보전에 더욱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fly1225@eco-tv.co.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