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수면어업 중인 어민. [출처=화천군]

 


내수면어업법이 21일 공포됐다. 앞으로 내수면어업 신고 처리가 신속하게 이뤄져 어업인 편의가 증진될 것으로 보인다. 내수면 어업은 호수와 하천 등에서 이뤄지는 어업을 말한다. 

기존 내수면어업법 제11조에서는 어업을 하는 신고인이 관할 지방자치단체장에게 신고서를 제출해야 한다는 규정은 있었지만, 지자체가 며칠 내에 회신한다고 규정하고 있지 않아 접수가 지연되는 문제점이 있었다.

이에 법 개정을 통해 신고서를 받은 날로부터 5일 내에 신고 수리 여부를 미리 알려 주도록 하는 통지의무가 신설됐다. 

또한 신고서 제출일로부터 5일 내에 신청인에 대한 통지가 이루어지지 않을 경우, 5일이 지난 바로 다음 날 신고를 수리한 것으로 간주하는 규정을 신설했다.

조성대 해양수산부 양식산업과장은 "이번 내수면 어업 신고제 합리화를 통해 부당한 접수 거부나 처리 지연이 일어날 가능성을 차단하고, 투명하고 신속한 업무 처리 문화가 정착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번 개정안은 공포 후 한 달이 지난 다음 달 22일부터 본격 시행되며, 개정안의 세부 내용은 해양수산부 누리집(www.mof.go.kr)과 법제처 국가법령정보센터(www.law.go.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환경TV선정 '소비자들이 뽑는 올해의 친환경차' 투표하면 푸짐한 경품이 팡팡!! 

bakjunyoung@eco-tv.co.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