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정권퇴진 비상국민행동 등은 지난 23일 서울 종로구 헌법재판소 앞에서 '박근혜 대통령직 파면 사유 시민의견서'를 헌재에 전달하기에 앞서 기자회견을 열었다. [출처=포커스뉴스]

 


지난해 10월29일 이후 매주 토요일마다 열렸던 촛불집회가 석 달 만에 숨고르기에 들어갔다. 

박근혜정권퇴진 비상국민행동(퇴진행동)은 오는 28일 대규모 촛불집회 대신 서울 종로구 광화문 캠프촌에 머무는 세월호 유가족, 문화·예술인, 해고·비정규직 노동자와 함께 합동 차례를 지낼 계획이라고 27일 밝혔다. 

박근혜 대통령의 퇴진과 국정농단 세력에 대한 처벌을 요구하는 촛불집회는 다음 달 4일 재개된다. 2월에 열릴 집회에선 박 대통령의 퇴진, 대기업 총수들과 우병우 전 청와대 민정수석에 대한 수사가 요구될 것으로 보인다. 

퇴진행동 관계자는 "박근혜 대통령 퇴진과 함께 재벌국가를 청산하기 위해서는 정몽구, 신동빈, 최태원 같은 재벌총수들도 죗값에 따라 구속돼야 한다"며 "'법꾸라지' 우병우가 법망을 피해가게 해서는 안된다"고 말했다. 

이어 이 관계자는 "조기 대선을 앞두고 한국 사회의 적폐 해결을 요구할 다음 달 집회에는 '가만히 있으면 끝날 문제가 아니다'는 국민 정서가 한층 강화돼 1월보다 더 많은 국민이 촛불집회에 참여할 것으로 보인다"며 "다음 달에 켜질 촛불은 '결실을 맺는 촛불'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bakjunyoung@eco-tv.co.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