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기상청

 

13일인 화요일, 낮 최고기온은 서울 7도, 대전 9도, 광주와 대구 11도로 평년기온을 웃돌 전망이다.

국립환경과학원은 이날 전국 대부분 지역의 미세먼지 농도가 '보통' 수준을 나타내겠으나, 대기정체로 일부내륙지역을 중심으로 이른 오후까지 농도가 다소 높을 것으로 예상했다.

기상청은 이날 전국에 구름이 많다가 오후부터 차차 맑아지겠으나, 남해안과 제주도에는 흐리고 낮 한때 비(제주도산간은 비 또는 눈)가 내릴 것으로 예보했다. 동풍의 영향을 받는 강원영동과 경북동해안은 차차 흐려져 늦은 오후부터 비 또는 눈이 내릴 것으로 예상된다.

비는 5~40mm로 양이 많진 않겠지만 새벽부터 오후 사이에 강원영동과 경북북동지역을 중심으로 폭설이 예상돼 시설물관리에 유의해야 한다.

14일까지 강원영동, 경북북동산간, 경북북부동해안, 울릉도.독도에 10~20cm(많은 곳 30cm 이상)의 폭설이 예상되고, 경기동부, 강원영서, 충북북부, 경북내륙, 경북남부동해안엔 1~5cm의 눈이 내리겠다.

기상청은 14일 낮부터 찬 대륙고기압의 영향으로 기온이 큰 폭으로 떨어지겠고 바람도 강하게 불어 체감온도가 더욱 낮을 것으로 전망했다. 이날 서울의 아침기온이 영하 7도까지 떨어지는 등 올겨울 들어 가장 추운 날이 찾아올 것으로 내다봤다.

한편 영동지역엔 대설예비특보가 내려진 가운데, 대설주의보는 24시간 신적설이 5cm이상 예상될 때, 대설경보는 24시간 신적설이 20cm이상 예상될 때, 산지는 24시간 신적설이 30cm이상 예상될 때 발표된다.

weathernara@eco-tv.co.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