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포커스뉴스

 


올 겨울에는 일시적으로 한파가 닥치는 등 기온 변화가 크겠지만 길게 이어지는 혹한은 없을 전망이다. 다음달인 12월에는 중순이후 추운 날씨를 보일때가 많겠고, 기습한파도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또한 내년 1월에는 찬 대륙 고기압이 일시적으로 확장하면서 기온이 큰 폭으로 떨어지는 날이 있겠고, 2월에는 평년과 비슷한 기온을 보이면서 맑고 건조한 날이 많을 것으로 예상된다. 이 기간동안 강수량은 대체로 평년대비 적거나 비슷하겠다.    

23일 기상청이 발표한 '겨울철 기상전망'에 따르면, 올 가을 대륙고기압과 이동성 고기압의 영향을 번갈아 받으면서 기온 변화가 컸던 것처럼, 한 겨울에 들어서도 큰 기온 변화를 보일 것으로 예보됐다.  

기상청은 "올 겨울엔 전반적으로 기온은 평년과 비슷하거나 다소 낮은 기온 분포를 보일 것으로 예상되고, 강수량은 평년보다 적어 맑고 건조한 날이 많겠다"며 "찬 대륙고기압이 확장하면서 기온이 일시적으로 큰 폭으로 떨어지는 등 추운날도 빈번하겠다"고 밝혔다.

김현경 기상청 기후예측과장은 "내년 1~2월의 경우엔 동아시아 중남부에 형성된 고기압이 한기의 남하를 저지하고, 지구 온난화 영향으로 평년 기온을 보일 것"이라고 전망했다.
출처=기상청

 

12월의 경우 상순에는 이동성 고기압의 영향으로 다소 온난한 경향을 보이다가 중순 이후에는 대륙 고기압의 영향을 주기적으로 받아 맑고 건조한 가운데 추운 날씨를 보일 때가 많겠다. 특히 12월 후반부터는 찬 대륙 고기압의 영향을 받아 전체적으로는 기온이 평년과 비슷하거나 낮아 매서운 한파가 찾아올 가능성이 큰 것으로 예보됐다. 강수량은 평년보다 적겠다.

내년 1월에는 대륙 고기압과 북쪽을 지나는 저기압의 영향을 주기적으로 받겠지만 건조한 날이 많을 것으로 보인다. 찬 대륙 고기압이 일시적으로 확장하면서 기온이 큰 폭으로 떨어질 때도 있겠다. 전반적으로 1월 기온은 평년과 비슷하겠고, 한파가 찾아왔을 때 체감하는 추위는 더 클 것으로 예상된다. 강수량은 평년과 비슷하거나 적겠다.

내년 2월에는 대륙 고기압과 이동성 고기압의 영향을 주기적으로 받아 맑고 건조한 날이 많겠다. 기온은 평년과 비슷하겠고, 강수량은 평년과 비슷하거나 적을 것으로 기상청은 내다봤다.

weathernara@eco-tv.co.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