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과격한 조치" VS 한국 "당연한 조치"

지난 8월2일 배타적경제수역(EEZ)에서 무허가 조업 혐의로 나포된 중국 선박. [출처=해양수산부]

 


불법 중국어선의 폭력 행위에 정부가 함포 등 공용화기 사용을 허용한 것과 관련, 한·중 네티즌 간 대립이 심화되고 있다. 중국인들은 과격한 조치라는 반응이다. 하지만 우리 국민은 당연한 조치라며 불법조업 시 묻지도 따지지도 말고 나포해야 한다는 목소리를 내고 있다. 갈수록 격화되는 상황에 일각에서는 불법 중국어선에 대한 정부의 조치가 한·중 외교전으로 번질 수 있다는 우려까지 내놓고 있다. 

12일 중국 관영 언론 환추스바오(環球時報)는 '중국 어선을 포격할 수 있도록 한 한국 정부의 조치는 과격하다고 생각하는가'에 대한 온라인 투표 결과를 발표했다. 그 결과, 투표에 참여한 네티즌 중 95%는 '그렇다'를 5%는 '아니다'를 선택했다. 

투표에 참여한 네티즌 중 일부는 "저 '해경정'은 장난감인가요?", "잘했다. 앞으로 볼 때마다 박아라", "어부 형님들 잘했어요", "한국의 이런 조치는 과격을 넘어 죽음을 자초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한국에 군사적 대응을 해야 한다고 촉구하는 네티즌도 있었다. 

[출처=트위터]

 


국내 여론도 만만치 않다. 

13일 여론조사전문기관 리얼미터가 한 방송사 의뢰로 시행한 ‘불법조업 중국어선에 대한 정부대응 방향’을 묻는 국민 인식 조사 결과에서 ‘외교적 마찰이 있더라도 무력 사용 등 강력히 대응해야 한다’는 의견은 61.3%로 나타났다. 

국내 네티즌들은 트위터 등 사회관계망 서비스에 "한국이 중국 속국인가? 강경 대응해야 한다", "중국에 참 관대한 한국. XX이 따로 없네", "아직도 중국은 멀었다. 대국이라는 말이 아깝다", "G2 자격 없는 중국" 등 아낌없는 비난을 쏟아내고 있다. 

앞서 지난 7일 오후 3시8분쯤 인천 옹진군 소청도 남서방 76㎞ 해상에서 불법조업하던 중국어선이 불법조업 단속 중이던 4.5t급 해경 고속단정 1척을 들이받았다. 해경 고속단정을 들이받아 침몰시킨 중국 어선은 북방한계선을 넘어 본국으로 달아났다.

이에 정부는 폭력 등을 사용해 우리 해경의 공무집행을 방해하는 중국어선에 함포, 벌컨포, 기관총 등 공용화기를 사용하기로 했다. 모함을 이용한 선체충격과 같은 방법도 동원하기로 했다. 

한국 정부의 강경 대응책을 비난한 환구시보 기사. [출처=환구시보 캡처]

 


그러자 관영 환추스바오는 "한국이 중국 어선을 상대로 해경 경비함에 있는 벌컨포 함포 등과 같은 공용화기를 적극적으로 사용하고 선체 충격도 할 수 있도록 했다"면서 "중국 어선 조준사격을 승인한 한국 정부는 제정신인가"라고 주장했다. 

불법 중국어선 단속 문제로 한·중 간 대립이 예상되는 가운데 외교부는 "불법조업 및 공권력 도전 행위"라고 강조했다. 

bakjunyoung@eco-tv.co.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