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포커스뉴스]

 


가습기 살균제 사망 사건에서 가장 많은 피해자를 낳은 옥시의 존 리(48·미국) 전 대표가 23일 오후 검찰에 출석했다.

서울중앙지검 특별수사팀(팀장 이철희 형사2부장)은 23일 오후 존 리 전 대표를 소환해 업무상 과실치사 및 과실치상 혐의로 조사 중이다.  

앞서 옥시의 가습기 살균제 출시 당시에 대표직을 맡은 신현우(68·구속) 전 대표가 검찰 조사를 받고 구속된 바 있다. 존 리 전 대표는 신현우 전 대표 다음으로 옥시의 대표직을 맡았으며 지난 2005년 6월부터 2010년 5월까지 5년간 옥시 최고경영자로 재직했다. 한국계인 그는 현재 구글코리아 대표로 재직하고 있다.

검찰은 “존 리 전 대표가 옥시 가습기 살균제를 사용한 후 가슴통증과 호흡곤란 등 제품 부작용을 호소하는 민원을 접수하고도 제품 회수 및 판매 중단 등 적절한 조치를 하지 않은 혐의를 받고 있다”며 “제품 안전성이 확인되지 않았는데도 '아이에게도 안전' 등 허위 광고를 한 혐의도 적용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이어 "존 리 전대표를 상대로 제품 판매 당시 인체에 해를 끼칠 수 있다는 사실을 인지하고 있었는지, 부작용 민원을 보고받았다면 왜 적절한 조치를 안 했는지 확인할 것"이라고 했다. 

또 존 리 대표를 통해 한국 옥시와 영국 옥시 본사와의 연결고리도 밝혀낼 계획이다. 

존 리 전 대표는 영국 본사가 한국 옥시를 인수한 후에 임명된 첫 외국인 최고경영자다. 영국 본사가 한국법인의 지분 100%를 보유한 점을 고려한다면 국내법인에서 경영과 관련해 중대한 판단을 할 때 본사가 일정 부분 개입했을 것이라 보고 있다.

 한편 이날 존 리 전 대표와 함께 옥시 미디어고객팀 부장 김모씨도 검찰에 출석했다.

running@eco-tv.co.kr

관련기사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