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차원에서 가습기살균제 청문회가 추진된다. 새누리당의 정진석 원내대표는 8일 국회에서 열린 당정협의를 통해 "국회는 진상 조사에 착수하고 청문회도 하겠다"고 밝혔다.

앞서 5일, 제1야당인 더불어민주당은 가습기살균제 특별위원회를 구성하고 대응에 나섰다. 복지 전문가인 양승조 의원이 위원장을 맡은 '가습기살균제 피해 문제 해결을 위한 특별위원회'는 오는 9일 오전 첫 모임을 갖는다.

환경TV DB

 


당정, 가습기살균제 청문회 합의

정 원내대표는 취임 후 5일만에 열린 당정협의에서 청문회 개최를 공언하면서 가습기살균제 문제에 대한 정부와 사정당국 차원의 적극 대처를 주문했다.

그는 "검찰은 성역 없이 수사해 한 점 의혹 없이 진상을 밝혀야 한다"며 "왜 선진국에서는 유해성 논란으로 판매 허가가 나지 않은 제품이 우리나라에서는 제조·시판될 수 있었는지 철저히 조사해 진솔하게 보고해 달라"고 당부했다.

이와 함께 "시중에 유통 중인 위생용품·의약품의 화학적 유해성을 전면 재조사 해달라"며 "보건복지부 등 관계 부처는 검찰 수사에 적극 협조하고, 자체 조사·감사를 실시해 달라"고 촉구했다.

아울러 정부가 이달부터 재개한 피해자 조사에 대해 "4차 접수·신청자가 폭증할 걸로 예상되고 3차 피해자가 752명인 만큼 대형 종합병원에서 조금이라도 빨리 피해 지원을 받도록 정부가 조처해달라"고 주문했다.

이날 당정협의에는 가습기살균제 피해 구제 주무부처인 환경부의 윤성규 장관을 비롯해 기획재정부와 산업통상자원부 차관급이 동석했다.


더민주, 9일 가습기살균제 특위 첫 모임

더민주당은 오는 9일 가습기살균제 특위를 개최하고 피해자 면담 및 구체적인 대책을 논의할 계획이다.

이날 더민주당 관계자에 따르면 해당 회의에서는 가습기살균제를 포함해 향후 발생할 수 있는 화학물질 관련 피해자 구제 법안 등이 논의될 예정이다. 이른바 '옥시법'이다.

아울러 화학물질 피해 구제 기금 등을 조성하는 방안도 논의될 계획이다.

첫 회의 이후에는 오는 11일 산업부 등 정부부처에게서 가습기살균제 진행 경과와 대책 등을 확인한다는 계획을 세웠다.

더민주당 관계자는 "현재 6~7명 정도로 구성된 특위를 통해 가습기살균제 문제를 중점적으로 다룰 것"이라며 "왜 이렇게까지 흘러 왔는 지 등을 점검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sman321@eco-tv.co.kr

관련기사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