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HMG성분의 '옥시' 가습기 살균제 [사진= 환경TV DB]

 

질병관리본부가 지난 2011년 8월 실행한 자체 연구에서 가습기 살균제에 노출될 경우 폐손상 위험도가 116배 증가한다는 결론이 도출된 것으로 확인됐다. 

당시 연구팀은 가습기 살균제와 폐손상 사이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노출-반응' 관계가 있다는 결론을 냈다.

해당 실험은 가습기 살균제로 인한 폐손상이 의심되는 환자 16명과 같은 지역에 거주하며 연령과 성별이 동일한 일반인 대조군 60명을 대상으로 진행됐다. 

질병관리본부 연구팀은 옥시의 가습기 살균제에 쓰인 화학물질인 PHMG(폴리헥사메틸렌 구아니딘)로 인한 폐손상 위험도를 분석했다.

결과적으로 PHMG에 노출된 사람의 폐손상 위험도는 노출되지 않은 사람의 116배로 나타났다. 또 노출 시간이 길수록 폐손상 위험도도 함께 증가했다. 

다만 이러한 실험 결과는 도출된 시점으로 약 3년이 지난 올해 3월에서야 미국의 한 국제학술지 '플로스원'(PLOS one)을 통해 공개됐다. 

질병관리본부는 “해당 조사는 지난 2011년 8월에 시작해 2013년쯤 분석이 마무리됐고, 2015년에서야 논문 작성이 끝나 올해 3월 공개됐다”며 “해당 결론이 가습기 살균제가 폐 손상의 원인으로 추정된다는 지난 2011년 8월의 중간조사 발표내용과 크게 다르지 않았기에, 당시 조사 결과를 별도로 공개하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running@eco-tv.co.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