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단체 즉각 반발…강원도와 양양군 "책임지고 지켜나가겠다"

[환경TV뉴스] 신준섭 기자 = 강원도와 양양군이 서면 오색그린야드 호텔 인근에서 부터 설악산국립공원 끝청을 잇는 '설악산 오색케이블카' 설치 사업을 환경부에 신청했다. 신청과 함께 환경단체들은 즉각 반발하고 나선 상태다.

29일 강원도 등에 따르면 2016~2018년까지 전체 460억원의 예산을 들여 3.5㎞ 구간의 케이블카 설치 사업의 바통이 환경부로 넘어갔다. 환경부 국립공원위원회에서 승인할 경우 올해 안에 실시설계와 인허가를 거쳐 내년에 본격 착공한다는 계획이다.

양양군이 케이블카를 추진하는 것은 이번이 3번째다. 2012년과 2013년에는 국립공원위원회가 불허했다.

하지만 이번에는 대통령이 지원한다는 점이 변수다. 박근혜 대통령은 지난해 8월 제6차 무역투자진흥회의에서 오색케이블카를 적극적으로 지원하기로 밝히기도 했다.

해당 사업이 실시될 경우 설악산국립공원에 상·하부 정류장과 중간지주 6개, 안전지주 3개가 설치될 예정이다.

양양군은 오색캐이블카를 설치할 경우 기존탐방로와 연계되지 않도록 정상통제방안을 수립하겠다는 계획이다. 또 운영수익의 15%를 환경관리기금과 야생동물보호기금으로 적립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같은 계획에 대해 환경단체는 '절대 반대' 입장이다. 우선 논란이 되고 있는 멸종위기종인 산양의 서식처 문제부터다. 국립공원위원회의 가이드라인은 "멸종위기종, 천연기념물 등 법적 보호종의 주요 서식처·산란처 및 분포지"에 대해서는 지주나 정류장 설치를 최대한 회피토록 규정하고 있다.

이에 대해 양양군은 문제가 없다는 입장이다. 김철래 양양군 오색삭도추진단 계장은 "지난해 4월부터 10대의 무인카메라를 설치해 놓고 관찰했지만 5월에 1번 화면에 잡혔을 뿐 이후 관찰되지 않았다"며 "배설물도 한 군데서 발견됐을 뿐 다른 곳에서는 발견되지 않았다"고 말한 바 있다.

반면 환경단체는 국내 얼마 안 남은 산양 서식처라는 점을 강조하고 있다.
녹색연합은 이날 성명서를 통해 "설악산 일대는 DMZ, 울진삼척지역과 함께 남한에 3곳만 남은 멸종위기종 1급 산양의 집단 서식지"라며 "이외에도 담비, 삵, 하늘다람쥐 등의 수많은 멸종위기종의 서식지이기도 하다.

상부 종점지점에서 대청봉까지의 환경 훼손도 논란 거리다.

양양군 등은 설악산 주봉인 대청봉과 상부 종점이 1.4㎞로 충분히 떨어져 있어 문제가 없다고 밝혔다.

하지만 환경단체의 판단은 다르다. 상부 종점지점에서 대청봉까지 도보 30분 거리라서 훼손이 진행될 거란 얘기다.

실제 밀양 얼음골 케이블카의 경우 2013년 운행을 재개한 뒤 도보로 약 2시간여 거리에 있는 사자평 습지보호지역까지도 탐방객들이 오가는 모습이 포착되기도 했다.

강원도와 양양군은 "환경단체 등에서 문제제기하고 지적한 사항은 최문순 강원도지사와 김진하 양양군수가 책임지고 반드시 지켜나게겠다"고 말했다.

한편 환경부는 오는 5~6월에 전문가조사위원회 조사를 거쳐 이르면 7월말 국립공원위원회를 열고 최종 승인 여부를 결정할 예정이다.

sman321@eco-tv.co.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