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국제 에너지 컨퍼런스]윤순진 교수, 원전하나줄이기 명암 진단
발전소 부지 부족 등은 악재, 시민 참여도는 기회로 봐

▲ 서울시가 13일 신청사 8층 다목적홀에서 개최한 국제에너지 컨퍼런스가 진행되고 있는 모습

 

서울시가 시행하고 있는 원전하나줄이기 사업에 대한 학계의 중간 평가가 나왔다. 도전과 기회라는 정의다.

13일 오전 서울시청에서 열린 '2013 국제에너지 컨퍼런스'의 세션1 부문 발표자로 참여한 윤순진 서울대 환경대학원 교수는 '서울재생에너지 확대, 도전과 기회'를 주제로 원전하나줄이기 정책의 명암을 진단했다.

윤 교수는 사업 평가에 앞서 우선 개별 에너지원을 어떤 비율로 조합해야 하는가를 말하는 '에너지 믹스'에 대한 화두를 던졌다. 그는 "현재 사용하고 있는 에너지 전부를 재생에너지로 대체해야 한다고는 생각하지 않는다"며 "중요한 것은 수요를 줄이고 재생에너지를 어떤 방식으로 확대해 나갈 것인지 고민해 보는 것"이라고 말했다.

서울은 평균 전력 소비량이 전국에 비해 낮지만 가정상업부문 1인당 전력 소비는 전국 수준(3681㎾h)에 비해 훨씬 높은 3880㎾h이이다. 그렇다보니 전력소비의 감축과 재생에너지 확대가 본질적으로 필요했던 것이 사실. 윤 교수는 원전하나줄이기와 같은 정책이 나온 배경을 이 같은 근거를 통해 설명했다.

문제는 앞으로 이 사업을 현실화하기 위해 남은 과제들이다. 서울시가 내놓은 청사진에는 인프라나 갈등이 산재해 있다는 지적이다.

윤 교수는 "서울시는 재생에너지원이 다양하지 않은 것을 비롯해 다른 도시보다 일사량이 낮고 발전소 건설 공간이 부족하다"고 우려를 표했다.

또 "서울시가 신재생에너지 보급 정책으로 지난해 도입한 RPS(신재생에너지공급의무화제도)의 현재 의무비율(총 발전양의 2%)을 2022년까지 10%로 늘린다는 방침이어서 사업자와 마찰을 빚을 가능성이 있다"고 덧붙였다.

윤 교수는 그러나 에너지 소비 절약 면에서 성공적이라는 평가를 내렸다. 절약의 핵심인 시민들의 참여도가 높다는 점 또한 기회 요소로 꼽았다.

윤 교수는 "에너지 소비 줄이기 정책에 대한 서울시의 리더십이 강하고 녹색서울시민위원회 등이 함께 참여하는 등 시민들과 소통하고 대화하는 방식으로 사업을 수행하고 있다"며 "후쿠시마 원전 사고 이후 원전과 기후변화에 대한 인식이 높아졌고, 시민햇빛발전소 설치에 협동조합 9곳이 출범한 점 등이 기회 요소"라고 밝혔다.

les2013@eco-tv.co.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