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속가능성을 위한 연대(TfS)가 요구하는 모든 기준' 충족 인증
전 제품에 대한 구체적 탄소발자국 제공, 고객 탄소중립 목표 기여

바스프 로고. (사진=바스프)/그린포스트코리아
바스프 로고. (사진=바스프)/그린포스트코리아

글로벌 화학기업 바스프가 공급망 전반에 지속가능성을 입증하며 고객의 탄소중립 목표에 기여할 수 있게 됐다.

바스프는 자사의 제품 탄소발자국(PCF) 산정 및 보고 시스템이 국제적 인증 기관인 독일의 ‘TÜV 라인란드(TÜV Rheinland)’로부터 ‘지속가능성을 위한 연대(TfS)가 요구하는 모든 충족 기준‘에 부합하며 인증을 마쳤다.

최근 점점 더 많은 고객사가 바스프로부터 구입한 원료∙소재에 대해 보다 정확한 탄소발자국 정보를 요구하고 있는 가운데, 바스프는 업계 최초로 TfS 기준에 맞춘 완전 자동화된 제품 탄소발자국 산정 시스템을 구축해 이러한 고객의 니즈를 충족하게 되었다.

TfS에 참여하고 있는 바스프를 비롯한 47개의 화학기업은 2022년 말까지 제품 탄소발자국 계산을 위한 글로벌 표준에 합의했다. 제품 탄소발자국은 밸류체인 내 탄소 배출량 감축에 있어 중요한 정보를 제공한다.

바스프는 제품 탄소발자국 계산을 통해 자사가 생산하는 각 제품의 구체적 배출량에 대한 투명성을 크게 향상시켰으며, 바스프의 고객은 바스프 전 제품에 대한 탄소발자국 정보 및 TÜV 인증이 포함된 TfS 준수 보고서를 받아볼 수 있게 됐다.

크리스토프 야켈(Christoph Jäkel) 바스프 지속가능성 담당 부사장은 "자동화된 제품 탄소발자국 산정 시스템을 통해 고객의 탄소 배출량 감축 목표 달성을 지원하게 된 것을 자랑스럽게 생각한다"며 "바스프는 TfS 기준을 충족하며 4만5000개 전 제품의 탄소발자국을 계산할 수 있게 됐다"고 말했다.

수잔네 요헤(Susanne Jorre) TÜV 라인란드 지속가능성 매니저는 "바스프는 TfS의 요구사항에 적합한 전 제품 탄소발자국 산정에 필요한 전체 시스템을 구축한 최초의 기업이 됐다”고 전했다.

한편, 올해 3월 친환경 국제인증 ISCC+를 획득한 바스프의 국내 생산시설인 여수 및 온산 공장은 첫 바이오매스 밸런스 MDI 및 폴리아미드(PA) 66 제품을 최근 국내 및 아태지역 고객에게 인도를 시작으로 본격적인 생산에 돌입했다.

바스프의 바이오매스 밸런스 제품은 기존 제품과 성능이 동일하면서도 탄소배출량은 낮은 것이 특징으로, 이 두 제품 역시 TÜV 라인란드 인증을 마친 신뢰성 높고 구체적인 탄소발자국 수치를 제공할 수 있게 됐다.

바스프는 낮은 제품 탄소발자국의 제품을 지속 공급하며 고객의 탄소중립 목표 달성에 기여할 예정이다.

hdlim@greenpost.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