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두의 더 나은 삶' 실현 위한 6대 과제별 성과와 달성 전략 공개
탄소절감, 순환경제, 친환경 기술, 인권경영 등 ESG 경영에 박차

LG전자가 28일 발간한 '2022-2023 지속가능경영보고서'(사진=LG전자)/그린포스트코리아
LG전자가 28일 발간한 '2022-2023 지속가능경영보고서'(사진=LG전자)/그린포스트코리아

LG전자가 전 세계 고객과 이해관계자들에게 ESG 경영활동의 비전 ‘모두의 더 나은 삶(Better Life for All)’을 실현하기 위한 6대 전략과제의 분야별 성과와 달성 전략을 공개했다.

LG전자는 28일 2022-2023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발간했다. 이번 보고서에는 LG전자가 지속가능한 경영을 위한 노력과 성과, 그리고 미래 비전을 담아 공개했다.

특히 LG전자는 ESG 6대 전략과제로 지구를 위한 영역인 ‘3C(▲Carbon Neutrality: 탄소중립 ▲Circularity: 자원순환 ▲Clean Technology: 친환경 기술)’와 사람을 위한 영역인 3D(▲Design for All: 제품과 서비스 접근성 ▲Decent Workplace: 안전한 사업장 ▲Diversity & Inclusion: 다양성과 포용성) 등을 중점 추진하고 있다.

우선 LG전자는 탄소중립을 위한 노력을 지속하고 있다. LG전자가 지난해 배출한 국내외 사업장서 배출한 직접 온실가스(스코프1)와 간접 온실가스(스코프2)는 92.7만 톤으로 전년 대비 22만 톤가량 줄였다. LG전자는 2030년까지 이산화탄소 순 배출량을 ‘0(Zero)’으로 만들 계획이다.

이와 함께 재생에너지 전환율은 8.2%를 기록했다. LG전자는 오는 2050년까지 국내외 전 사업장의 사용 전력 100%를 재생에너지로 전환하는 계획을 확정, RE100 이니셔티브 가입을 완료한 바 있다.

또한 LG전자는 고효율·친환경 기술 적용을 확대해 제품 사용단계 탄소 저감에도 속도를 낸다. 제품 사용단계 탄소 배출량은 사업장 외에서 발생하는 간접 배출(스코프 3)을 포함한 LG전자 총 탄소배출량의 80% 가량을 차지한다.

지난해 LG전자 7대 주요 제품의 기능단위 탄소배출량은 지난 2020년 대비 13.1% 줄었다. 기능단위 탄소배출량은 제품의 평균 사용기간 배출되는 온실가스를 제품별 기능단위로 나눈 값을 의미한다. 냉장고는 용량 1L당, 세탁기는 세탁용량 1Kg당 배출량이다. 또 LG전자는 스코프3에 해당하는 사용단계 탄소배출 저감 목표에 대해 국내 가전업계 최초로 과학기반 감축목표 이니셔티브 SBTi 검증도 완료했다.

자원순환을 위한 노력도 계속되고 있다. LG전자가 자원순환 생태계 구축 차원에서 지난해 52개국 87개 지역에서 회수한 폐전자제품은 총 47만 2876톤이었다. 2006년부터 누적 회수량은 399만 2768톤이다. 제품에 사용한 재활용 플라스틱은 3만 2,987톤으로 직전 년도인 2021년 대비 약 25% 늘었다. LG전자는 국내 전 사업장에 폐기물 매립 제로(ZWTL) 인증 또한 추진하고 있다.

◇ 인권 경영과 ESG 거버넌스 구축에도 집중

LG전자는 제품과 서비스 접근성 개선에도 속도를 내고 있다. 주요 제품에 음성인식, 음성안내 기능을 탑재하는 것은 물론, 전 가전에 붙여 사용할 수 있는 점자스티커도 배포하고 있다. 또한 모두가 손쉽게 사용할 수 있는 유니버설(Universal) 디자인 또한 향후 전 제품으로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LG전자가 2021년 10월 시작한 서비스, 렌탈 및 구매상담 수어서비스는 누적 이용 건수 1500을 넘어섰다. 이 외에도 ▲장애인 케어 서비스 ▲수어 안내 서비스 키오스크 ▲시니어 전용 상담서비스 및 매장 내 안전∙IT∙문화강좌 등 고객들이 체감할 수 있는 다양한 활동도 진행중이다.

다양성·형평성·포용성(Diversity∙Equity∙Inclusion) 기반한 수평적 조직문화 구축에도 집중하고 있다. LG전자는 올 초 사단법인 ‘전문직여성 한국연맹(BPW Korea)’으로부터 ‘BPW(Business & Professional Women) 골드 어워드’를 수상한 바 있다. 이는 DEI를 높이기 위한 다양한 제도 구축과 여성인재 발굴 및 육성 등에 기울인 노력을 두루 인정받은 결과다.

상생을 위한 공급망 ESG 관리 영역에서도 다양한 활동을 추진하고 있다. LG전자는 지난해 주요 1차 협력회사를 대상으로 에너지사용량 및 탄소배출량 현황의 3자 검증을 완료했다. 올해부터는 협력사 대상 탄소중립 대응 교육을 진행하고 있는데, 올 상반기 기준 총 152개사가 교육 프로그램에 참여했다.

또 국제 RBA(책임 있는 비즈니스연합) 기준에 따라 노동, 안전보건, 환경 윤리 등 영역에서 협력사 ESG 리스크 선제 대응을 위한 3자 ESG 인증심사를 지원하고 있다. 올해부터는 국내뿐 아니라 해외 협력사까지 범위를 확대했다.

이와 함께 LG전자는 ESG 경영의 내재화를 위해 이사회 산하에 두고 있는 ESG 위원회의 역할을 지속 확대하고 있다. LG전자 ESG 위원회는 사외이사 4명, 사내이사 1명(CEO) 등 총 5명으로 구성된다. LG전자 ESG 위원장은 올 초 신임된 서승우 사외이사가 맡고 있다.

지난해에는 이사회 운영 및 지배구조의 투명성을 확보하는 차원에서 ESG 위원회가 주관해 사외이사의 독립성, 다양성 및 전문성에 대한 가이드라인과 기업지배구조헌장을 제정하고, 이를 홈페이지 등에 공개한 바 있다.

한편 LG전자는 2006년부터 매년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발간하고 있다. 지난해부터는 ESG 경영목표, 활동, 성과 중심의 ‘ESG 팩트북’은 물론이고 고객과 이해관계자가 LG전자의 진정성 있는 ESG 경영활동을 보다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스토리텔링 형식 ‘ESG 스토리북’을 함께 발간하고 있다. LG전자 지속가능경영보고서는 홈페이지에서 누구나 열람할 수 있다.

hdlim@greenpost.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