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법 금 채굴로 인한 환경파괴와 원주민 피해의 심각성 인정
"불법 행위에 중장비 판매 중단 및 ESG 경영 실천 노력 지속"

아마존 불법 금 채굴 등의 불법행위에 중장비 판매를 중단할 것을 발표한 HD현대건설기계(사진=그린피스)/그린포스트코리아
아마존 불법 금 채굴 등의 불법행위에 중장비 판매를 중단할 것을 발표한 HD현대건설기계(사진=그린피스)/그린포스트코리아

HD현대건설기계(이하 HCE)가 아마존 불법 채굴에 HCE의 장비가 동원되고 있는 상황을 타개 하기 위한 방안을 발표했다. HCE는 아마존 보호 대책을 발표하고, 인권과 환경을 보호하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는 입장이다.

최근 그린피스는 아마존 불법 금 채굴에 HCE의 장비가 사용되고 있음을 지적했다. 아마존 지역에서 발생하고 있는 불법 금 채굴은 산림훼손 뿐만 아니라 수은 유출로 인한 환경오염을 야기해 원주민들의 생존도 위협하고 있는 상황이다.

HCE는 이러한 불법 금 채굴에 당사 제품이 사용되고 있음을 인지하고, 이를 방지하기 위한 방안을 모색할 것을 약속했다. 이날 HCE는 “HCE는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기업으로서 이러한 활동을 미연에 방지해 인류의 인권과 환경 보호를 통해 이해관계자들에게 지속 가능한 사회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겠다”며 “공급망과 더불어 고객의 ESG 활동까지 영역을 넓혀 당사의 제품이 인류 발전에 보탬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를 위해 HCE는 중장비의 아마존 유역 불법적 사용 방지하기 위해 프로세스 및 컴플라이언스 체계를 강화하고, 이러한 조치가 효과로 나타날 때까지 아마존 내 3개주(아마조나스, 파라, 호라이마)에서 불법적인 사용과 관련된 건설 중장비 판매(유지 보수 및 부품 제공 포함)을 중단하겠다고 밝혔다.

또한 불법 채굴업자에게 판매를 주도했던 현지의 하위대리점(BMG)과는 계약을 종결할 예정이며, 아마존 환경 및 원주민 보호를 위해 브라질 정부와 협력해 나갈 것도 약속했다.

HCE는 “불법 채굴로 인한 아마존 환경 파괴와 원주민 침해가 심각한 문제라는 것에 깊이 공감하고, HD현대건설기계는 아마존 환경 보호를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HCE의 장비가 아마존 불법 금 채굴에 사용되고 있음을 지적했던 그린피스는 HCE의 이와 같은 결정을 환영한다고 밝혔다. 장다울 그린피스 전문위원은 “ESG 경영을 강조해온 HCE가 언행일치의 차원에서 아마존 보호에 동참하겠다고 선언한 것을 환영한다”며 “이번 발표가 아마존 파괴가 확대되는 속도를 크게 늦추는 변곡점이 될 것으로 본다”고 평가했다.

hdlim@greenpost.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