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이카 ‘개발협력 관점에서 본 ESG’ 보고서

ESG가 기업 경영 및 투자 시장에서 중요한 요소로 떠오르는 가운데 기업들은 물론이고 공공기관 역시 관련 요구가 거세지고 있다. (본사 DB)/그린포스트코리아
ESG가 기업 경영 및 투자 시장에서 중요한 요소로 떠오르는 가운데 기업들은 물론이고 공공기관 역시 관련 요구가 거세지고 있다. (본사 DB)/그린포스트코리아

ESG가 기업 경영 및 투자 시장에서 중요한 요소로 떠오르는 가운데 기업들은 물론이고 공공기관 역시 관련 요구가 거세지고 있다. 이런 가운데 한국국제협력단이 공공기관의 ESG 적용과 개발 및 협력 관점에서 보는 ESG 관련 내용을 정리해 보고서로 펴냈다.

코이카(KOICA·한국국제협력단)는 지난 8월 ‘개발과 이슈’ 제 74호를 통해 ‘개발협력 관점에서 본 ESG’ 보고서를 발간했다. 해당 보고서는 한국국제협력단 ODA연구센터 박지수·이새물 전임과 윤유리 과장이 저자로 참여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코이카는 지난 2021년 ESG 경영전략을 수립했다. 보고서는 “ESG가 이윤 추구 목적 투자사를 중심으로 지속가능 경영을 다루는 개념이라면 KOICA는 영리 목적이 아닌 정부에서 제시하는 공공기관의 ESG 경영 방침 및 개발도상국에서 사업을 수행하는 기관 특성에 따라 ESG 이행에 대해 다양한 시각에서의 복합적인 검토가 요구된다”고 밝혔다.

◇ “팬데믹 이후 지속가능발전에 대한 고민 커져”

코이카는 보고서에서 ESG의 배경과 국내 공공기관에서의 적용, 그리고 개발과 협력 관점에서는 ESG를 어떻게 바라보아야 하는지 언급했다. 보고서는 OECD 자료를 인용해 코로나19 이후 세계가 전례없는 도전에 직면했다고 전제하면서 “지속가능발전목표(SDGs)를 달성하기 위한 노력은 역행하고 있으며 이를 극복하기 위해 필요한 재정이 연간 2조 5천억 달러에 달한다”고 지적했다,

보고서는 ESG 개념이 금융계 및 경영계에 도입된 배경에 대해 비교적 자세하게 설명한다. 보고서는 그 출발을 1987년 ‘지속가능발전’이라는 개념을 처음 등장시킨 보고서 ‘우리의 공동 미래’에서 짚는다. 미래세대의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능력을 저해하지 않으면서 현세대의 요구를 충족시키는 발전이 바로 ‘지속가능발전’ 개념인데 여기서 ESG가 출발했다는 시선이다.

배경은 이렇다. 과거 단기적인 이익 극대화만을 추구하는 과정에서 지구온난화와 대기오염 등 여러 부작용이 두드러졌고 이에 따라 기업이 환경과 사회에 미치는 부정적인 영향을 최소화해야 한다는 공감대가 형성돼 기업의 사회적 책임이 점차 강조되기 시작했다는 설명이다. 이후 2006년 UN이 제시한 책임투자원칙, 2016년 정립된 (지속가능성 보고 표준인) GRI 가이드라인 등이 마련됐다.

보고서는 OECD와 해외 금융기관 관련 자료 등을 인용해 “코로나19 팬데믹 이후 불확실성이 확대되고 지속가능한 발전에 대한 고민이 커지는 가운데 투자자들 역시 투자를 결정하거나 의사결정을 할 때 ESG를 더욱 고려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난다”고 짚었다.

그러면서 “2020년 세계 경제 침체에 따라 전체 주식형 펀드로 유입되는 자금이 줄어드는 상황에서도 ESG펀드만은 지속적으로 증가했다”고 전했다. ESG를 지표로 삼은 상장지수펀드(ETF)는 2015년 60개에서 2020년 400개 이상으로 늘어났고 ESG를 투자 지표로 활용하는 글로벌 투자금액은 2016년 21.4조 달러에서 2020년 40.5조 달러로 늘었다.

코이카(KOICA·한국국제협력단)가 최근 공개한 ‘개발협력 관점에서 본 ESG’ 보고서 표지. (KOICA 제공)/그린포스트코리아
코이카(KOICA·한국국제협력단)가 최근 공개한 ‘개발협력 관점에서 본 ESG’ 보고서 표지. (KOICA 제공)/그린포스트코리아

◇ “일정 규모 이상 기업 ESG 정보공시 의무화 예정”

투자 뿐만 아니라 규제 시선으로 봐도 ESG는 중요한 이슈다. 보고서에 따르면 한국은 2030년까지 순차적으로 기업별 ESG 정보공시 의무화를 추진하고 있는데 이는 지난 2018년부터 시행된 대형 상장기업의 지배구조 핵심 정보 의무공개부터 시작해 일정 규모 이상 기업의 ESG 정보공시를 오는 2025년까지 의무화할 계획이다.

이런 추세는 공공기관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다. 보고서는 ‘최근의 ESG, 사회적 가치 등 민간과 공공의 논의 동향을 고려해 공공기관의 사회적 가치와 관련된 공지사항을 대폭 확대한다’고 밝힌 기획재정부의 20222년 발표를 인용해 공공기관의 ESG 공시의무를 제도화하고 경영평가에도 ESG 항목을 강화하는 경향에 대해 설명했다.

실제 국내 주요 공공기관들은 정부 정책에 맞춰 ESG 경영을 다양하게 도입하고 있다. 수출입은행은 기후위기에 대응하고 지속가능발전에 기여하기 위해 ESG 여신·투자 활성화 및 ESG 채권 발행을 확대했고 기관 운영 시 발생하는 탄소배출 50% 이상을 감축하겠다는 목표를 세웠다. 농수산식품유통공사도 친환경 농산물을 확산하고 유통단계를 줄여 탄소배출을 저감하고 먹거리 지원을 통한 취약계층 지원 등으로 ESG를 실천하고 있다고 보고서는 밝혔다.

보고서는 위와 같은 국내 공공기관의 ESG 경영전략 사례를 일부 소개하면서 “공공기관은 기관별 설립 목적과 특성이 상이할 수 있으므로 이에 맞는 ESG 경영전략에 대한 고민이 필요하다”고 조언했다. 목적과 특성을 고려하고 사회적 가치 실현을 위한 활동이면서 환경·사회·지배구조 차원에서의 리스크 대응에 초점을 맞춰야 한다는 조언이다.

다만 보고서는 타 보고서(한동숙 2021)를 이용해 “아직은 대부분의 ESG 이행이 공공기관 대상 경영평가 지표에 반영하는 수준으로 그치며 지속가능경영으로 유도하는 인센티브가 구체화되어 있지 않다는 점이 한계점으로 지적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 공공기관 통합공시 기준 개정 내용은?

보고서는 국내 공공기관에 적용되는 ESG 평가지표들을 소개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공공기관 ESG는 경영공시를 통해 공시된다. 최근 정부 주도로 ESG 관련 공시 항목을 확대하는 추세다. 국내 공공기관은 경영정보 공개시스템(ALIO)에서 최근 5년간의 주요 경영정보를 공시한다.

기획재정부는 지난 2월 ‘공공기관의 통합공시에 관한 기준’ 개정을 통해 공공기관의 ESG 관련 공시 항목을 확대한다고 밝혔다. 지속가능한 성장으로의 패러다임 전환을 이루겠다는 취지다. 이에 따라 경영공시 항목에 ESG 관련 내용이 추가됐고 ESG 경영 관련 항목 분류를 통해 통합공시 항목에 대한 가독성도 높였다.

보고서가 정리한 통합공시 기준 개정 주요 내용을 보면 환경 분야에서는 기후위기 대응을 위해 에너지 사용량, 폐기물 발생량 등 환경보호 항목을 확대하고 2050탄소중립 실현에 공공기관 참여를 유도하며 환경보호 영역 책임성 제고 유도 부분이 눈에 띈다

다음회차 기사에서는 개발협력 사업에서의 ESG 관련 내용을 다룬다.

환경을 둘러싼 많은 이슈와 여러 논란, 그리고 다양한 주장이 있습니다. 여러 갈래의 의견을 종합하면 대개 한 문장으로 정리됩니다. '자연을 보호하고 자원을 낭비하지 말자'는 목소리입니다. 그렇게 하려면 우리는 무엇을 줄이고 뭘 더해야 할까요.

인류의 행동이 지구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 우리의 지난 활동이 환경에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 정확하게 파악하려는 시도가 이미 많았습니다. 여러 환경단체에서, 다양한 정부 부처가, 그리고 입법 활동과 정책을 주관하는 많은 기관이 환경 관련 보고서를 내놓았습니다.

그들이 보고서나 회의록 또는 토론 자료를 통해 공개한 환경 관련 통계, 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여러 제안이나 아이디어를 자세하게 소개합니다. 이번 보고서는 코이카(KOICA·한국국제협력단)가 최근 공개한 ‘개발협력 관점에서 본 ESG’입니다. 해당 보고서는 2회차로 나누어 소개합니다. [편집자 주]

leehan@greenpost.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