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소산업 활성화 위해 투자 강화하는 국내 수소기업들
산업부, 정책적 지원으로 수소경제 투자 활성화 도모

지난 7월 20일 16개 수소기업과 '수소경제 투자 활성화를 위한 산업계 간담회'를 개최한 산업통상자원부. 정부는 최근 국내 기업들이 주도하고 있는 수소 사업 투자에 정책적, 제도적 지원을 추진할 것을 약속했다.(산업통상자원부 제공)/그린포스트코리아
지난 7월 20일 16개 수소기업과 '수소경제 투자 활성화를 위한 산업계 간담회'를 개최한 산업통상자원부. 정부는 최근 국내 기업들이 주도하고 있는 수소 사업 투자에 정책적, 제도적 지원을 추진할 것을 약속했다.(산업통상자원부 제공)/그린포스트코리아

국내 기업들이 수소 관련 투자를 강화하는 가운데 정부도 지원을 확대하고 나섰다. 산업통상자원부는 최근 수소경제 투자활성화를 위한 간담회를 열고 관련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밝혔다.

◇ 수소경제 구축을 위한 민간 움직임

기후위기 대응을 위해 탄소중립의 중요성이 부각되면서 청정에너지 관련 산업 분야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고 있다. 이에 세계 각국이 화석연료를 대체할 청정에너지로의 전환에 주목하고 있다. 

다양한 에너지원이 주목 받는 가운데 산업계에서 특히 주목하는 분야는 수소다. 상대적으로 얻기 쉽고 연소과정에서도 산소와 결합해 물만 배출하는 무해한 에너지라는 인식 덕분이다. 산업 및 수송부문 연료로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고 암모니아 등 다른 에너지로의 변환을 통해 대용량·장기간 저장이 용이하다는 장점도 있다.

하지만 한편으로는 해결해야 할 과제도 많다. 이산화탄소 배출 없이 수소를 생산하는 것부터 시작해 이를 저장·운송·활용 등 전 영역에서 기술 개발과 인프라 구축이 필요한 상황이다.

국내 수소기업들은 관련 논의를 위해 지난해 9월 민간수소협의체 ‘코리아 H2 비즈니스 서밋’(이하 서밋)을 발족시켰다. 현대자동차, SK, 포스코 등의 주도로 이뤄진 서밋은 현재 17개 수소기업이 동참하고 있으며, 수소 산업 네트워크 구축을 목표로 다양한 논의를 이어가고 있다.

서밋 출범 당시 현대자동차, SK, 포스코, 한화, 효성 등 5개 그룹은 2030년까지 수소 밸류체인 전 분야에 43조 4000억 원 투자 계획을 발표한 바 있으며, 지난해 12월 수소법 개정안의 통과를 호소하는 촉구문을 통해 수소법 개정에 일조하기도 했다.

지난 7월 6일에는 수소펀드도 출범했다. 밸류체인에 필요한 대규모 투자를 위해 민간기업들이 자발적으로 조성을 추진한 펀드다. 서밋 회원사를 비롯한 국내 기업과 외부 투자자의 출자 등을 통해 총 5000억 원 규모로 조성을 목표로 하며, 약 10년 동안 운용 후 청산될 예정이다.

수소경제 투자활성화를 위한 산업계 간담회 참석 기업의 수소 투자 분야(산업통상자원부 제공)/그린포스트코리아
수소경제 투자활성화를 위한 산업계 간담회 참석 기업의 수소 투자 분야(산업통상자원부 제공)/그린포스트코리아

◇ 민간의 노력에 지원 나서는 정부

기업의 움직임에 정부도 호응하고 있다. 먼저 수소펀드가 출범한 지난 7월 6일 산업통상자원부(이하 산업부)는 수소펀드의 성공적인 조성을 위해 금융지원, 상생협력, 규제혁신 등 정책적 지원을 강화할 것이라고 밝혔다.

산업부는 수출입은행, 산업은행, 무역보험공사 등 정책금융기관을 통해 수소펀드가 투자하는 사업 및 기업에 금리인하, 대출확대 등의 혜택을 부여할 예정이다. 한국전력, 한국석유공사, 한국가스공사, 발전 6사 등을 통해서는 수소펀드 투자 대상 중소·중견기업의 연구개발, 기술 사업화, 수요처 발굴 등을 지원할 방침이다.

실제 3개 정책금융기관과 에너지공공기관들은 서밋과 협력 협약서를 체결하며, 수소 펀드의 투자환경 조성에 대한 노력을 약속한 바 있다.

정책 지원에도 나설 방침이다. 산업부는 지난 7월 20일 16개 수소기업이 참여하는 ‘수소경제 투자활성화를 위한 산업계 간담회’를 개최했다. 이날 좌담회 참여 기업들은 수소 분야 투자가 지속 확대되어야 한다고 건의했다. 간담회에서는 청정수소인증제, 청정수소 발전, 수소 인프라 확대 등 투자 프로젝트와 직결된 어려움에 대한 논의도 오갔다.

기업들은 암모니아, CCUS(이산화탄소 포집·저장·활용) 등 다양한 수소 생산방식에 따른 청정수소 인증 범위 및 관련 인센티브를 확대해줄 것과 청정수소인증제를 조속히 시행해 줄 것을 요청했다. 이에 대해 정부는 한국형 청정수소 인증제도 용역을 추진해 2023년 초안을 공개하고 2024년부터 시행할 예정이다.

기업들은 다양한 수소 발전원에 대한 제도적 지원을 확대하고 수소·암모니아 혼소 발전 정책과 관련한 제도를 명확화할 필요가 있다고 건의했다. 이에 정부는 2023년부터 수소발전에 대한 ‘청정수소 발전제도(CHPS)’ 도입해 무탄소 연료인 수소·암모니아를 활용한 발전을 확대하기로 했다.

박일준 산업부 제2차관은 “새정부는 기후변화 대응, 에너지 안보 강화, 에너지 신산업 창출을 통한 튼튼한 에너지 시스템을 구현할 것”이라며 “수소는 에너지 신산업의 핵심으로 민간 투자 활성화를 위해 정부가 제도적으로 탄탄하게 뒷받침해 나갈 것”이라고 전했다.

hdlim@greenpost.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