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속가능한 지역사회를 구축하기 위해 지역 행정에 ESG 경영을 도입하고자 하는 지자체들이 늘어나고 있다. 사진은 관내 45개 기관·단체와 '해남형 ESG 실천을 위한 공동협약식'을 개최한 해남군(해남군 제공)/그린포스트코리아
지속가능한 지역사회를 구축하기 위해 지역 행정에 ESG 경영을 도입하고자 하는 지자체들이 늘어나고 있다. 사진은 관내 45개 기관·단체와 '해남형 ESG 실천을 위한 공동협약식'을 개최한 해남군(해남군 제공)/그린포스트코리아

지속가능한 지역사회 구축, 기후위기 대응 등을 위해 지자체에도 ESG 경영을 내재화하기 위한 노력이 이어지고 있다. 해남군은 관내 45개 기관·단체와 ‘해남형 ESG경영’을 실천하기 위해 다양한 방안을 모색하고 있으며, 광주광역시는 지역 기업의 ESG 경영 내재화를 위해 다양한 지원사업을 펼칠 계획이다.

이와 함께 지자체는 지속가능한 산업을 구축하기 위해 다양한 방안을 모색하고 있다. 영월군은 깨끗한 축산농장을 통해 지속가능한 가축산업을 도모하고 있고, 강원도는 지속가능한 지역경제 성장을 위해 한국조선해양과 함께 동해안수소경제 벨트 조성에 돌입했다. 충남도 역시 미래차 전환 플랫폼 구축을 위해 4300억원을 투자할 계획을 발표했다.

◇ 해남군, 관내 46개 기관·단체와 ESG 실천한다

해남군에 ESG 실천의 바람이 불고 있다. 해남군은 지난 3월 10일 관내 46개 기관·단체와 ‘해남형 ESG 실천을 위한 공동협약식’을 가지고, 해남형 ESG 윤리경영을 적극 실현할 것을 밝혔다.

이번 업무협약은 해남군을 비롯해 해남군의회, 해남교육지원청 등 15개 기관과 해남군 이장단 협의회, 여성단체협의회, 소상공인연합회 등 31개 단체가 함께 ESG 확산에 대한 의지를 모으고자 마련됐다.

이날 행사에 참여한 기관·단체들은 해남형 ESG 실천을 위한 공동의 노력의 이행과 지역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해 협력할 것을 약속했다. 특히 해남군 기관·단체들은 군민들이 안전하고 쾌적한 환경에서 행복한 삶을 누릴 수 있도록 기후변화대응, 친환경 정책, 탄소저감 실천에 앞장설 예정이며, 경제 활성화와 교육·공동체 육성을 통한 화합도모, 불평등 해소 및 사고 사회안전망 구축 등을 위해 노력할 방침이다.

해남군은 관내 기관·단체들을 중심으로 민관 협력체계를 구축해 ESG 실천의 범군민적 확대에 속도를 높여나갈 예정이다.

명현관 군수는 “공정·공평·공개의 소통과 상생의 군정에 ESG 가치를 더해 골고루 잘사는 지속가능한 해남군을 만들어 가고자 한다”며“이번 협약을 통해 각자의 역할에 맞는 과제를 실천하고, 위기대응에 상생협력해 나가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전했다.

한편, 해남군은 올해 시무식과 함께 ‘ESG 비전 선포식’을 가지고, 기후변화 대응 선도, 생활안전망 구축, 공정과 투명 등 5대 정책과제와 일회용품 사용안하기, 주민참여형 자원순환 사업 참여하기 등 군민들과 함께하는 5대 실천과제를 발굴해 ESG 경영 실천과 공감대 형성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 광주광역시, 지역 기업 ESG경영 지원한다

광주광역시가 지역 기업의 지속가능한 기업 경영 환경을 위해 ‘ESG 경영 활성화 지원 사업’을 추진한다.

광주광역시는 지난 3월 9일 최근 기업의 평가와 투자 기준, 공급망 실사, 공시 의무 등에 활용되며, 기업 경영에 미치는 영향이 확대되고 있는 ESG 경영을 지역 기업에 내재화 할 수있도록 지원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실제 광주광역시는 지난해 전국 최초로 ‘ESG 경영 지원 조례’를 제정해 ESG 경영 지원 토대를 마련한 바 있다. 이와 함께 변화하는 환경에 신속히 대응할 수 있도록 공모를 통해 광주상공회의소를 사업 수행기관으로 선정해 ESG 경영을 지원하고 있다.

광주광역시는 올해 4월 초 ESG 경영 인식제고를 위한 설명회 개최를 시작으로, 기업 수요에 맞는 맞춤형 ESG 온·오프라인 교육, 관련 동향 및 정책 자료 등 제공, 경영진단 및 컨설팅 등을 지원할 계획이다.

손항환 광주광역시 기업육성과장은 “지역 중소기업의 경우 자체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여력이 부족하다”며 “ESG 경영 관련 정보와 인력 부족 등으로 어려움을 겪는 지역 기업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지원에 힘쓰겠다”고 말했다.

 

지난 3월 3일 영월군의 14번째 '깨끗한 축산 농장'으로 지정된 고주혁 대표의 한우사육농장. 영월군은 농가의 자발적인 노력으로 지속가능한 가축산업을 이행하는 '깨끗한 축산 농장' 인증의 확대를 유도하고 있다.(영월군 제공)/그린포스트코리아
지난 3월 3일 영월군의 14번째 '깨끗한 축산 농장'으로 지정된 고주혁 대표의 한우사육농장. 영월군은 농가의 자발적인 노력으로 지속가능한 가축산업을 이행하는 '깨끗한 축산 농장' 인증의 확대를 유도하고 있다.(영월군 제공)/그린포스트코리아

◇ 지속가능한 축산업 위해 '깨끗한 축산농장' 동참하는 영월군

영월군은 지속한 가축산업을 구축하기 위해 지역 축산농가들에게 농림축산식품부의 '깨끗한 축산 농장'에 동참할 것을 독려하고 있다.

깨끗한 축산농장은 정부 100대 국정과제 중 하나로, 축산농가가 자발적 노력으로 축산악취와 환경오염 없는 깨끗한 축산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노력하고 이를 농림축산식품부가 인증하는 제도다.

해당 인증을 위해 축산농가는 가축의 적정 사육밀도 유지, 가축분뇨의 신속 처리 및 악취 저감을 위해 노력해야한다. 이는 곧 생산성 향상과 소득증대로 이어지고, 축산농장 주변에 환경개선으로 지속가능한 가축산업 실현을 기대할 수 있다.

현재까지 영월군에서는 총 14개소가 깨끗한 축산농장으로 지정됐으며, 영월군은 축산업의 신뢰 확보와 지속가능한 축산농장 확대를 위해 해당 인증에 참여 동참을 장려하고 있다.

군 관계자는 “깨끗한 축산농장 지정은 최근 악취 민원 증가에 따른 주민과의 갈등을 해소하고, 축산업에 대한 신뢰를 확보하는 데 크게 기여할 것”이라며 “관내 축산 농가가가 깨끗한 축산 농장 지정확대에 동참해 주실 것을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지난 3월 14일 '강원도 액화수소 해양인프라 구축을 위한 상호협력에 관한 업무협약'을 체결한 강원도, 삼척시, 한국조선해양(강원도 제공)/그린포스트코리아
지난 3월 14일 '강원도 액화수소 해양인프라 구축을 위한 상호협력에 관한 업무협약'을 체결한 강원도, 삼척시, 한국조선해양(강원도 제공)/그린포스트코리아

◇ 강원도, 동해안수소경제벨트 조성에 집중

강원도가 동해안수소경제벨트에 박차를 가한다. 지난 3월 14일 강원도, 삼척시, 한국조선해양은 ‘강원도 액화수소 해양인프라 구축을 위한 상호협력에 관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을 통해 3개 기관은 강원도 액화수소 해양인프라 구축을 성공적으로 추진하고, 액화수소를 연계한 해양산업을 조성·활용해 동해안수소경제벨트를 조성한다는 계획이다.

이번 협약에 따라 강원도와 삼척시는 액화수소 해양인프라 구축을 위한 사업계획 수립 및 행정·재정 지원, 강원도 액화수소 연계를 통한 협업체계 마련, 액화수소 연계 해양산업 발전을 위한 인프라 구축 등을 진행할 예정이며, 한국조선해양은 액화수소 선박용 장비에 대한 실증센터 구축 협력, 액화수소 해양인프라 구축 조성 협력, 액화수소를 활용한 해양모빌리티 제작참여 등을 추진할 예정이다.

이번 협약을 계기로 3개 기관은 지방정부와 대기업이 공동으로 동해안 수소경제 todxcorP를 조성해 국내기술의 상용화를 촉진하고, 동시에 액화수소산업 선도실현으로 지속가능한 지역 성정과 글로벌 기업으로 도약할 수 있는 산업 경쟁력 확보를 도모한다는 방침이다.

윤인재 강원도 첨단산업국장은 “액화수소 해양인프라 구축 협력을 시작으로 삼척시, 한국조선해양과 함께 액화수소산업 연계 협업 체계를 마련할 것”이라며 “해양산업 발전을 위한 기술개발과 인프라 구축 등 우수기업의 지역 정착으로 지역과 기업이 함께 성장할 수 있는 수소산업 생태계를 구축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지난 3월 16일 기자회견을 열고 '자동차 부품기업 미래차 전환 지원 추진계획'을 발표한 충청남도(충청남도 제공)/그린포스트코리아
지난 3월 16일 기자회견을 열고 '자동차 부품기업 미래차 전환 지원 추진계획'을 발표한 충청남도(충청남도 제공)/그린포스트코리아

◇ 충남도, 4300억 투자해 ‘미래차 전환 플랫폼’ 구축한다

충청남도가 미래차 전환 플랫폼 구축을 위해 4300억원을 투입한다고 밝혔다. 지난 3월 16일 양승조 충남도지사는 기자회견을 통해 ‘자동차 부품기업 미래차 전환 지원 추진계획’을 발표했다.

이날 발표에 따르면 충남도는 친환경 미래 자율주행 모빌리티 생태계 구축을 비전으로, 2030 자동차 부품 미래차 전환 200개사를 목표로 설정하고 주요과제를 선정·추진한다고 밝혔다. 주요 추진과제는 미래차 전환 종합지원센터 발족, 미래차 전환 지원 협의체 구성, 수소차 부품산업 기반 확대 조성, 차세대 자동차 부품 혁신클러스터 조성, 자율주행 모빌리티 핵심거점 조성, 도심항공모빌리티(UAM) 기술 기반 구축 등이다.

이를 위해 충남테크노파크 자동차센터의 ‘미래차 전환 종합지원센터’가 미래차 전환 맞춤형 지원 플랫폼 역할을 맡을 예정이며, 전담 TF가 지역 내 산재된 미래차 전환 인프라·프로그램을 연계해 기술 개발과 사업화, 국내외 판로 개척, 인재양성, 창업 및 금융 등을 지원할 방침이다.

충남도는 미래차 전환 지원 21개 사업에 4356억 8000만원을 투입할 예정이며, 매년 자동차 부품기업에 3200억원 규모 융자 추천 및 이자 보전사업을 추진해 미래차 전환을 안정적으로 이끌 계획이다.

양승조 지사는 “충남도는 주력 산업인 자동차산업에 대한 선제적 전환 지원을 통해 지역 경제가 흔들림 없이 성장할 수 있도록 하겠다”며 “전환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수요와 문제 해결을 지원해 기업이 자생력과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

hdlim@greenpost.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