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미 투자심리 제고에 긍정적, 외국인은 부정적 반응

공매도 금지 연장에 외국인과 개미의 반응이 엇갈렸다.(픽사베이 제공)/그린포스트코리아
공매도 금지 연장에 외국인과 개미의 반응이 엇갈렸다.(픽사베이 제공)/그린포스트코리아

[그린포스트코리아 박은경 기자] 금융위원회의 공매도 금지 연장 조치에 대한 개인투자자와 외국인투자자의 반응이 엇갈렸다. 개미는 공매도에 찬성표를, 외국인 투자자는 보유 중이던 현물 순매도를 늘리며 부정적 반응을 보였다. 

8일 노동길 NH투자증권 연구원은 ‘지수 상승세 둔화 속 알파 찾기’에서 공매도 금지 연장은 개인투자자의 투자심리 제고에는 긍정적으로 작용하고, 외국인은 부정적으로 반응했다고 분석했다.

앞서 지난달 27일 금융위원회는 오는 15일까지였단 공매도 금지 기간을 내년 3월15일까지 6개월 연장했다. 

공매도는 특정 종목의 주가가 하락할 것으로 예상되면 주식을 보유하지 않은 상태에서 주식을 빌려 매도 주문을 내는 투자전략이다. 즉, 종목이 하락하면 싼 값에 싸서 결제일 안에 보유자에게 돌려주는 방식으로 시세차익을 챙긴다. 즉, 싼값이 싸서 가격이 오를 때 파는 초단기 매매차익을 노린 투자다. 

공매도는 시장 유동성을 높이고 투자 위험을 분산하기 위해 허용됐으나, 시장 질서를 교란시키고 불공정거래 수단으로 악용된다는 지적이 제기되면서 금지됐다. 외국인투자자 등의 대규모 공매도로 개인 소액 투자자들이 손실을 떠안는 경우가 발생했기 때문이다. 

이번 공매도 금지 조치로 개인과 외국인의 희비가 엇갈린 이유다. 금융위는 이번 금지 기간 동안 공매도 제도 개선에 나설 것으로 전망된다. 

다만, 노 연구원은 공매도 금지와 주가 반등 간 뚜렷한 인과관계를 보이는 것은 아니라고 당부했다. 일례로 유럽 당국도 공매도 제도와 주가 간 인과관계를 인정하지 않고 있다.

하지만 개인투자자 투자심리 제고에는 뚜렷하게 영향을 미친다고 진단했다. 노 연구원은 “개인투자자 거래 행태는 공매도 금지 조치에 민감하게 반응한다”고 말했다.

실례로 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경실련)이 조사한 공매도 설문에서 응답자 1000명 중 63.6%는 공매도를 폐지하거나(38.0%) 금지 기간을 연장해야 한다고 답변(25.6%)했다.

반대로 외국인은 공매도 금지에 현물 순매도를 확대하며 부정적 반응을 보였다. 

노 연구원은 “주요 투자 주체는 공매도 금지에 극명하게 엇갈리는 반응을 보이는데, 개인투자자는 공매도 금지로 자신감을 얻은 반면 외국인은 현물순매도 폭을 크게 키웠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외국인이 공매도 금지에 부정적으로 반응한 이유는 패시브 펀드 유출 외에 차익거래 영향도 포함됐다”고 말했다. 외국인은 공매도 금지 이후 현물 순매도로 일관했으나 선물은 순매수하는 모습을 보인 것이다. 

따라서 공매도 금지 기간 중 나타난 베이시스(선물과 현물 가격 간 차이) 낙폭 확대는 외국인 매도차익거래를 유발하고 외국인 매도차익거래는 현물 순매도 압력을 가중시켰다고 진단했다. 

다만, 공매도 금지 기간 동안 외국인의 차익거래 기회는 크지 않으며, 외국인 수급은 차익거래보다 패시브, 반도체 펀더멘털 변화에 영향을 받을 것으로 분석됐다.

기관 투자자의 경우 중립적 태도를 보이나 최근 차익실현에 나서는 모양을 보이고 있다고 판단했다.

끝으로 노 연구원은 “개인 자금 유입 속도는 기대수익률 하락으로 둔화할 수 있으며 국내 투자자들은 더 높은 수익률을 찾아 해외주식 투자를 가속화할 전망이다”라고 내다봤다.


 

mylife1440@greenpost.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