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중심 원칙 아래 상품관련 모든 것 변화시킬 것”

신한금융투자가 선제배상에 나선다.(박은경기자)/그린포스트코리아
신한금융투자가 선제배상에 나선다.(박은경기자)/그린포스트코리아

 [그린포스트코리아 박은경 기자] 신한금융투자가 라임자산운용(라임)의 환매중단사태로 원금 손실 피해를 입은 투자 고객에게 자발적인 보상에 나선다. 신영증권을 제외한 19개 라임펀드 판매사 중 자발적인 보상에 나선 것은 신한금융투자가 처음이다.

20일 신한금융투자는 전날 이사회에서 라임 사태에 대한 자발적인 보상안을 확정했다고 발표했다. 

자발적 배상이 이뤄지는 상품은 라임국내펀드와 무역금융펀드 등이다. 보상안은 △국내펀드와 무역금융펀드 개방형은 30%(법인전문투자자 20%) △무역금융펀드 폐쇄형은 70%(법인전문투자자 50%)다. 

국내펀드는 손실액기준, 무역금융펀드는 원금을 기준으로 보상할 방침이다. 무역금융펀드 중 자발적 환매가 불가한 폐쇄형 펀드는 투자설명서에 대한 충실한 설명이 필요했음에도 설명이 미흡하였던 점을 감안해 보상비율을 다르게 적용했다. 

지급 방싱은 추후 금융감독원의 분쟁조정결과에 따라 재 정산을 하는 형태다. 신한금융투자는 이와 같은 자율보상안을 가지고 고객들과 합의 후 최종 보상금액을 결정할 방침이다.

신한금융투자 측은 선제배상을 통한 고객의 자산 회수에 최선을 다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신한금융투자 관계자는 “라임펀드에 투자한 고객의 손실을 최소화하는 방안을 다각적으로 고민해 왔으며, 책임경영 실천과 고객 신뢰회복을 위해 자발적 선제 보상을 실시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신한금융투자는 자발적 선제배상과 더불어 상품관련 프로세스 전반에 걸쳐 고객신뢰회복과 투자자자보호를 위한 체질개선에 나섰다.

우선 상품이슈 발생한 부서에 책임을 물어 신탁부는 신규업무를 중단하고, PBS사업부는 업무영역을 축소한다. 

신탁부는 일정기간 신규 대체투자 상품공급을 중단하고 기존에 발생한 관련 상품의 이슈해결에 주력하게 된다. PBS사업부 역시 신규 비즈니스보다는 전문사모펀드에 대한 기본적인 서비스 제공업무(자금대출, 주식대여, 자산보관, 결제 등)에 집중하도록 하는 등 기존 사업범위를 자체적으로 축소하도록 했다.

또 회사업무 전 분야에 걸친 리스크를 총체적으로 분석, 시스템화해 관리할 운영리스크 전담조직을 신설하고 전문가를 영입해 모든 업무를 사전에 체크하고 꼼꼼히 분석해 매뉴얼화·시스템화할 계획이다. 

신설된 조직은 잠재적 위험 요인에 대한 선제적 대응을 통해 금융사고예방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또 투자자보호를 위해 상품공급 및 상품관리 부서에 대한 조직개편을 추진한다.

업계 최초로 상품감리부를 출범시키고 금융소비자보호 본부로 이동하여 독립된 금융소비자보호 총괄책임자(CCO)체제 아래 더욱 객관적으로 상품을 심사하고 모니터링 할 예정이다. 라임사태와 같은 금융사고를 양산하지 않겠다는 다짐이다.

신한금융투자 이영창 대표는 “고객 신뢰 회복을 최우선 과제라고 생각하며 막중한 책임 느끼고 있다”며 “상품과 관련한 이슈 발생시 신속히 대응하고 상품사후관리가 체계적으로 운영되도록 소비자보호 및 사후관리 체계를 업그레이드하여 강력한 상품관리 시스템을 마련하는데 회사의 모든 자원을 집중하겠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고객중심 원칙아래 조직, 제도, 문화 등 상품과 관련된 모든 것을 근본적으로 바꾸겠다”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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