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진모 기자) 2020.1.16/그린포스트코리아
한국소비자원이 공개한 브랜드별 수분크림 사용감 시험・평가 결과 (최진모 기자) 2020.1.16/그린포스트코리아

[그린포스트코리아 김형수 기자] 피부건강과 미용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대표적 기초 화장품 가운데 하나로 꼽히는 수분크림 시장 규모가 성장세를 나타내는 중이다. 다양한 브랜드의 수분크림 가운데 미샤 제품이 ‘가성비’가 뛰어나다는 한국소비자원 조사결과가 나왔다. 

16일 한국소비자원은 소비자 설문조사를 통해 선호도가 높은 수분크림 10개 브랜드(10개 제품)을 대상으로 보습력, 사용감, 안정성 등을 시험・평가한 결과를 공개했다. 닥터자르트(바이탈 하이드라 솔루션 바이옴 모이스처 크림), 더페이스샵(더테라피 로얄 메이드수분 블렌딩 크림), 마몽드(플로랄 하이드로 크림), 미샤(수퍼아쿠아 울트라 히알론 크림), 비오템(아쿠아수르스 수분 크림), 빌리프(더 트루 크림 아쿠아 밤), 아이오페(히아루로닉 크림), 이니스프리(아티초크 레이어링 인텐스 크림), 키엘(울트라 훼이셜 크림), CNP(듀얼-밸런스 워터락 모이스트 크림) 등이 조사대상에 포함됐다. 

수분크림을 바른 후 피부의 수분 함유량을 알아보는 보습력을 시험・평가한 결과를 보면, 수분크림을 바른 지 30분이 지난 후의 보습력은 모든 제품이 ‘우수’ 이상의 평가를 받았으나 4시간 뒤 보습력은 제품에 따라 차이가 있었다. 

미샤(수퍼아쿠아 울트라 히알론 크림), 더페이스샵(더테라피 로얄 메이드수분 블렌딩 크림), 비오템(아쿠아수르스 수분 크림), 아이오페(히아루로닉 크림), 키엘(울트라 훼이셜 크림) 등 5개 제품은 4시간 후 보습력이 매우 우수했다. 

마몽드(플로랄 하이드로 크림), 빌리프(더 트루 크림 아쿠아 밤), CNP(듀얼-밸런스 워터락 모이스트 크림)은 우수하다는 평가를, 닥터자르트(바이탈 하이드라 솔루션 바이옴 모이스처 크림), 이니스프리(아티초크 레이어링 인텐스 크림)은 양호하다는 평가를 받았다. 

(미샤 홈페이지 캡처) 2020.1.16/그린포스트코리아
미샤의 수퍼아쿠아 울트라 히알론 크림 (미샤 홈페이지 캡처) 2020.1.16/그린포스트코리아

피부에 느껴지는 촉촉한 정도인 ‘수분감’과 피부에 저항없이 고르게 발라지는 정도인 ‘발림성’은 모든 제품이 ‘보통(3점)’ 이상으로 평가됐다. 반면 피부에 느껴지는 유분의 정도인 ‘유분감’, 얼굴과 손에 느껴지는 끈적임의 정도인 ‘끈적임', 수분크림을 바른 후 피부에 남아있는 정도인 ‘잔여감’은 제품별로 차이가 있었다. 

제품 10㎖당 가격은 최대 7.4배 차이가 나는 것으로 나타났다. 10㎖당 가격은 비오템(아쿠아수르스 수분크림)이 1만800원으로 가장 비쌌다. CNP(듀얼-밸런스 워터락 모이스트 크림)과 닥터자르트(바이탈 하이드라 솔루션 바이옴 모이스처 크림)은 9000원, 빌리프(더 트루 크림 아쿠아 밤), 아이오페(하이루로닉 크림)은 8400원, 키엘(울트라 훼이셜 크림)은 8000원, 더페이스샵(더 테라피 로얄 메이드 수분 블렌딩 크림)은 7000원으로 상대적으로 가격대가 높았다. 

가장 저렴한 제품은 이니스프리(아티초크 레이어링 인텐스 크림)으로 10㎖당 가격이 1467원이었다. 미샤(수퍼아쿠아 울트라 히알론 크림)은 4000원으로 두 번째로 저렴했다. 마몽드(플로랄 하이드로 크림)은 4400원이었다.

중금속, 보존제, 수소이온농도 등을 시험험 안전성 평가에서는 10개 제품 모두 안전기준에 적합한 것으로 조사됐다. 내용량, 착향제, 법정 표시사항 등의 항목에서도 10개 제품 모두 관련 기준에 적합했다. 

한국소비자원 관계자는 "수분크림의 핵심 성능인 보습력 측면에서 볼 때 미샤(수퍼아쿠아 울트라 히알론 크림) 제품은 30분 후 및 4시간 후 보습력이 모두 상대적으로 ‘매우 우수’했다”며 “가격 대비 성능이 우수한 것으로 평가됐다”고 말했다. 

alias@greenpost.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