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환경운동연합 예타 보고서 분석… “강력 규탄”

남 지역 노후 석탄화력발전사 모두가 수명 연장을 시도해 논란이 일고 있다. (사진은 기사와 관련이 없는 Pixabay 자료 사진입니다)
남 지역 노후 석탄화력발전사 모두가 수명 연장을 시도해 논란이 일고 있다. (사진은 기사와 관련이 없는 Pixabay 자료 사진입니다)

[그린포스트코리아 채석원 기자] 충남의 노후 석탄화력발전사 모두가 수명 연장을 시도해 논란이 일고 있다. 충남은 전국에서 공기질이 가장 안 좋은 지역이다.

충남환경운동연합은 31일 충남도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충남의 노후 석탄화력발전소가 수명연장을 시도하는 데 대해 강력히 규탄한다고 밝혔다.

단체는 발전사들에 정보공개를 청구해 확보한 예비타당성조사(예타) 보고서를 분석해 당진화력 1~4호기, 보령화력 3~6호기, 태안화력 3~4호기 등 20년이 지나 노후화한 석탄화력발전소 10기 전체가 수명연장을 추진 중이라는 점을 밝혔다면서 환경개선이라는 핑계 아래 노후 석탄화력발전소의 수명연장을 추진하는 발전사들의 표리부동한 행태를 규탄한다고 했다.

충남환경운동연합은 “8차 전력수급 기본계획이 예상하는 2030년 석탄발전 이용률이 60%에 불과하고 그나마 온실가스 감축이 의무화되면 이용률이 40%로 감소한다”며 “그럼에도 화력발전소들이 제시한 예타 보고서는 경제성이 있다는 분석을 끌어내기 위해 수명연장 기간 석탄 이용률을 과도하게 부풀려 예측하고 연료 가격은 낮게 설정했다”고 주장했다. 단체는 불과 2, 3개월 차이로 제출된 발전소들의 예타 보고서상 발전 단가가 일관성 없이 제각각이라며 각 발전소 측이 석탄화력발전의 경제성을 맞추기 위해 연료탄 가격을 조정했을 가능성이 높다고 주장했다.

충남환경운동연합은 “문재인정부는 원전과 석탄발전의 비중을 축소하고 신재생에너지를 확대하기로 했고 양승조 충남지사도 노후 석탄화력발전소의 수명을 단축하는 공약을 제시하고 탈석탄동맹에 가입하는 등 에너지 전환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며 “노후 석탄화력의 수명연장 추진은 정부와 충남의 탈석탄 정책을 정면으로 역행하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단체는 미세먼지와 온실가스 주범인 노후 석탄화력발전소의 수명연장 추진을 중단하고 탈석탄 로드맵을 수립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아울러 노후 석탄화력발전소를 폐쇄하고 재생에너지로의 전환을 추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충남은 전국의 61개 석탄발전소 중 절반 가까운 30개가 몰려 있는 곳이다. 이 때문에 미세먼지 문제가 심각하다. 환경부가 전국 635개 사업장을 대상으로 대기오염물질 배출량을 조사한 결과, 2017년 한 해 동안 충남에서 배출된 대기오염물질은 8만7135t으로 집계됐다. 이는 전국 배출량의 24%이자 2위인 강원도의 배출량(5만5409t)를 압도하는 수치다.

jdtimes@greenpost.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