풍력발전반대대책위원회, 24일 박덕흠 의원 찾아가 도움 요청

경북 영양군 영양읍 무창리 산1번지 일대에 구축된 풍력발전단지. [출처=환경TV DB]

 


충북 영동군 일대에 짓고 있는 풍력발전단지 조성사업이 벽에 부딪혔다. 소음 피해 등을 우려한 주민들과 지방정부의 반대 때문이다. 

20일 서울신문에 따르면 서울의 한 에너지업체가 영동군 일대에 풍력발전단지 조성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업체는 상촌면 둔전리 등 각호산 능선 2㎞ 안팎에 높이 92m, 지름 115m 크기의 풍력발전기 9기를 설치한 뒤 연간 6만1495㎿의 전기를 생산해 한국전력공사에 판매한다는 계획이다.

업체는 지난해 11월 산업부의 인허가를 받았다. 영동군은 당시 반대 의사를 전달했지만, 산업부 산하 전기위원회는 타당성이 있다는 이유로 업체의 풍력발전단지 조성사업을 승인했다. 

산업부의 승인이 떨어진 뒤 주민들은 자연환경이 훼손되고 소음 피해가 발생할 우려가 있다며 집단행동에 돌입했다. 둔전리와 물안리 등 각호산 인근 5개 마을 주민들은 풍력발전반대대책위원회를 구성하고 서명운동을 전개하고 있다. 오는 24일엔 지역구 의원인 새누리당 박덕흠 의원을 찾아가 도움을 청할 예정이다.

한편 산업부의 인허가를 받은 업체는 영동군과 산림청의 개발행위 심사만 통과하면 공사를 시작할 수 있다. 하지만 영동군은 업체의 개발행위 신청서가 접수돼도 허가해주지 않겠다는 입장이다. 

bakjunyoung@eco-tv.co.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