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세종청사에서 환경부 내년도 업무보고 받아

문재인 대통령이 환경부의 내년도 업무보고를 받는 자리에서 미세먼지에 대한 특단의 대책이 필요하다고 말했다.(청와대 제공)2018.12.18/그린포스트코리아
문재인 대통령이 환경부의 내년도 업무보고를 받는 자리에서 미세먼지에 대한 특단의 대책이 필요하다고 말했다.(청와대 제공)2018.12.18/그린포스트코리아

[그린포스트코리아 주현웅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미세먼지에 대한 특단의 대책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18일 정부세종청사에서 환경부의 내년도 업무보고를 받았다.

이 자리에서 문 대통령은 "미세먼지 기준이 선진국 수준으로 높아져 '매우 나쁨'이 더 잦아지면서 국민들에게는 문제가 더욱 심각하게 다가온다"며 "환경부는 깨끗한 공기와 물 문제를 근본적으로 해결하고 조속히 신뢰를 회복해야 한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어 "미세먼지는 중국과도 관련이 있음을 많은 국민들이 알고 있다”면서 “하지만 국내 문제도 있을 뿐만 아니라 원인 규명도 풀리지 않은 탓에 중국에 모든 책임을 물을 수 없다”고도 밝혔다.

그러면서 “중국도 미세먼지 문제를 국가적 문제로 받아들이고 있으니 함께 지혜를 모으고 협력하는 모습을 보여야 한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4대강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문 대통령은 "국민이 깨끗하고 안전한 물을 풍요롭게 누리도록 물 문제 해결에 결연한 의지를 보여달라”며 “4대강의 자연성을 회복하는 데에도 속도를 내달라"고 말했다.

한편, 이날 환경부는 업무보고를 하며 내년부터 고농도 미세먼지 예비저감조치 단계적 확대와 친환경차 확대 및 미세먼지 해결에 적극 나서겠다고 했다. 또 통합 물관리 본격화와 맞춤형 환경복지 서비스 확대, 녹색경제 활성화 등도 중점 과제로 내세웠다.

구체적으로 환경부는 내년 ‘미세먼지 저감 및 관리에 관한 특별법’ 시행을 계기로 그동안 발표된 주요 대책의 세부 시행계획을 집행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올해 연평균 25㎍/㎥였던 서울 초미세먼지 농도를 2022년까지 17㎍/㎥로 낮춘다는 목표다.

또한 친환경차(수소·전기차)도 대폭 확대한다. 환경부는 경유차를 줄이고, 친환경차를 늘려 수도권 미세먼지 배출량에서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하는 수송 부문 배출량을 줄인다는 방침이다.

아울러 국외 미세먼지 해결을 위한 국제 협력도 내실화한다. 연구조사와 모니터링 중심이던 중국과의 협력을 미세먼지 발생량 저감 방향으로 확대한다.

이밖에 통합 물관리 안착과 맞춤형 환경복지 서비스 확대, 스마트 검침을 통한 환경 위기 예방 서비스, 녹색산업 투자 활성화를 통한 수출 연 10조원 달성 등을 목표로 세웠다.

chesco12@greenpost.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