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지원(왼쪽) 민주평화당 의원과 조국 청와대 민정수석(사진=박 의원과 조 수석의 페이스북)
박지원(왼쪽) 민주평화당 의원과 조국 청와대 민정수석(사진=박 의원과 조 수석의 페이스북)

 

[그린포스트코리아 채석원 기자] 박지원 민주평화당 의원이 조국 청와대 민정수석의 사퇴를 강력 반대하고 나섰다.

박 의원은 3일 페이스북에 글을 올려 현재 조 수석이 청와대 직원의 일탈과 비위 의혹 등으로 사퇴 압박을 받는 데 대해 “제 청와대 근무 경험을 되돌아보더라도 민정수석이 청와대 비서실의 모든 기강 업무를 장악하기는 불가능하다는 것을 잘 알고 있다”면서 “조 수석의 사퇴를 반대한다”고 했다. 다만 그는 “조 수석이 아직도 학자 마인드로 뜬금없는 발언을 하거나 SNS에 글을 쓰는 것은 삼가해야 한다”고 했다.

박 의원은 조 수석의 사퇴를 반대하는 이유에 대해선 “사법부 개혁, 검경수사권 조정, 고위공직자비리수사처 신설 등의 문제를 다루는 국회 사법개혁특별위원회가 올해 말까지 활동한다. 조 수석이 물러간다면 ‘도로아미타불’로 원점 회귀할 가능성이 높다. 지금 이 기회를 놓치면 사법개혁특별위원회 개혁은 물건너간다. 청와대 몇몇 비서관, 행정관의 일탈행위는 용납할 수 없지만 사법개혁특별위원회 개혁이 물건너가게 해서는 안 된다”고 했다.

그는 “특히 촛불혁명 산물로 탄생한 문재인 정부의 개혁 트리오인 장하성 전 청와대 정책실장, 조 수석,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 중 장 전 실장에 이어 조 수석까지 물러나면 문재인 정부 개혁은 성공할 수 없다”면서 “개혁을 반대하는 세력의 반대는 더욱 거세지리라 판단한다”고 말했다.

박 의원은 “문재인 대통령이 귀국한 뒤 엄중한 경고로 수습해 사법개혁특별위원회 개혁이 성공하도록 개혁에 박차를 가하길 간곡히 바란다”면서 “사법부, 검경수사권 조정, 고위공직자비리수사처 신설 개혁이 현재는 최우선이다”고 말했다.

jdtimes@greenpost.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