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아차가 '2013 K5'를 7일 출시했다. .

‘2013 K5’에 처음 적용된 ‘주차 조향 보조 시스템(SPAS: Smart Parking Assist System)’은 차량 앞 부분의 초음파 센서를 통해 주차 가능 영역을 탐색한 후 스티어링 휠을 자동으로 제어하는 시스템으로, 운전자는 음성 안내에 따른 기어 변속 및 브레이크 페달 조작만으로 손쉬운 평행 주차가 가능하다.

또 간단한 스위치 조작만을 통해 파킹 브레이크를 손쉽게 작동시키는 ‘전자식 파킹 브레이크(EPB: Electric Parking Brake)’를 적용해 운전자의 작동 편의성을 크게 향상시켰다.

이와 함께 기아차의 독자 기술로 개발돼 ‘2013 K5’에 국내 최초로 탑재된 ‘누우 2.0 CVVL 엔진’은 기아차의 차세대 주력 엔진이다.

‘누우 2.0 CVVL 엔진’은 기존 세타 엔진과 달리 엔진의 회전 속도에 따라 흡기 밸브를 제어해 실린더 내부로 유입되는 공기의 양을 언제나 적절히 유지할 수 있도록 한 것이 특징이다.

이를 바탕으로 ‘2013 K5’는 최고출력 172마력(ps), 최대토크 20.5kg·m로 기존 세타 엔진(최고출력 165마력(ps), 최대토크 20.2kg·m) 대비 각각 4.2%, 1.5%가 향상된 동급 최고 수준의 동력성능을 확보했으며, 연비 또한 7.7% 향상된 14.0km/ℓ로 우수한 경제성을 달성했다. (자동변속기 기준)

특히 차량 정차 시에 자동으로 엔진이 멈추고 출발 시에 다시 엔진이 가동되는 ‘ISG 시스템(Idle Stop and Go System)’을 적용할 경우 14.8km/ℓ의 연비를 구현할 수 있다.

2.0 가솔린, 2.0 터보 GDi, 2.0 LPi, 하이브리드의 네 라인업으로 구성된 ‘2013 K5’의 판매 가격은 ▲2.0 가솔린 모델이 2,195만원~2,795만원, ▲2.0 터보 GDi 모델이 2,850만원~2,980만원, ▲2.0 LPi 모델(렌터카)이 1,610만원~2,095만원, ▲하이브리드 모델이 세제혜택 후 기준 2,965만원~3,235만원이다. (자동변속기 기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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