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TV 제공)
(연합뉴스TV 제공)

[그린포스트코리아 홍민영 기자] 4대강사업 감사 결과에 대해 환경운동연합이 이명박 전 대통령을 규탄하고 나섰다.

환경운동연합은 4일 성명서를 내고 “4대강사업은 행정의 민주성을 훼손한 사업이며, 국가체계를 완벽하게 농락했다”며 “이명박 전 대통령을 청문회에 부쳐야 한다”고 강력하게 주장했다.

이번 감사 결과에서 이명박 전 대통령은 4대강사업의 시작부터 끝까지 직접 지시하며 적극적으로 관여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 전 대통령은 대운하사업 중단 선언 2개월 만에 하천 수심 6m를 굴착해 수심과 수량을 확보하고 완공 예정일을 1년 앞당기라고 하는 한편, 환경영향평가 기간도 10개월에서 2~3개월로 단축시킬 것을 지시했다. 

또한 4대강사업은 총 31조원의 세금을 쏟아 부었음에도 국민이 얻을 수 있는 이익은 6조원 가량에 지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물 부족 해소량도 전체의 4%에 지나지 않아 “투자비용에 대해 효과를 찾아볼 수 없는 세금 낭비 사업”이라는 지적이다.

환경운동연합은 국토교통부, 환경부, 기획재정부 등 중앙부처의 책임론도 제기했다.

환경운동연합은 “이 전 대통령이 국민을 상대로 벌인 사기극에 대해 사과하고 법에 따라 처벌받아야 함을 강력이 주장한다”며 “4대강 사업을 반대한 단체에 대한 불법 수사를 규명하고 그 과정에서 처벌받은 국민에 대한 명예회복도 이뤄져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hmy10@greenpost.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