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 TF 운영...불순세력관리 등 업무 분장 정황

국군 기무사령부가 세월호 참사에도 조직적으로 관여했음을 뒷받침하는 '세월호 180일 간의 기록' 문건이 나왔다. 사진은 '다시 촛불' 이라는 주제로 세월호 진상 규명 전면 재조사를 촉구하는 시민들이 제주시청 광장에 모여있다. (기억공간 제공) /그린포스트코리아
국군 기무사령부가 조직적으로 관여했음을 뒷받침하는 '세월호 180일 간의 기록' 문건이 나왔다. 사진은 '다시 촛불' 이라는 주제로 세월호 진상 규명 전면 재조사를 촉구하는 시민들이 제주시청 광장에 모여 있는 모습. (기억공간 제공) /그린포스트코리아

 

[그린포스트코리아 박소희 기자] 국군 기무사령부가 세월호 참사 직후부터 조직적으로 관여했음을 뒷받침하는 '세월호 180일 간의 기록' 문건이 나왔다. 

사고 당시 세월호 유가족을 사찰하고, 진도 팽목항 구조 현장뿐만 아니라 단원고에서도 활동을 벌인 정황이 해당 문건을 통해 드러났다. 특히 기무사가 세월호 실종자 가족들을 대상으로 막대한 국가 예산을 빌미로 탐색구조 종결을 설득하고, 유가족의 요구사항을 수용하는 사회적 분위기를 근절시키려 한 정황도 담겨 있었다. 

국방 사이버 댓글사건 조사TF는 2일 "국군 기무사령부의 사이버 댓글활동 등 여론조작 행위를 조사하던 중, 기무사가 온라인상의 여론조작을 넘어 세월호 사건에도 조직적으로 관여한 문건 등을 발견했다"고 밝혔다.
  
문건은 '예비역 사이버 전사(戰士)' 운용 계획, 시위정보 제공 등 안보단체를 동원한 여론조작 정황을 발견하고 이를 확인하는 과정에서 드러났다. 
  
발견된 문건에 따르면 기무사는 사고발생 13일째였던 지난 2014년 4월28일 세월호 관련 현장상황 파악을 위해 태스크포스(TF)를 구성하고, 같은 해 5월13일 참모장을 TF장으로 하는 '세월호 관련 TF'로 확대 운영해 10월12일까지 약 6개월간 운영했다.

당시 참모장(육군 소장)을 TF장으로 한 '세월호 관련 TF'는 사령부와 현장 기무부대원 등 60명으로 구성됐다. TF는 △유가족 지원 △탐색구조·인양 △불순세력관리 등으로 업무를 분장했다. 

발견된 자료에는 세월호 탐색구조와 선체인양 등 군(軍) 구조작전 관련 동정 보고 문건뿐만 아니라, '실종자 가족 및 가족대책위 동향', '세월호 실종자 가족 대상 탐색구조 종결 설득 방안', '유가족 요구사항 무분별 수용 분위기 근절', '국회 동정' 등이 포함돼 있었다. 

특히 참모장은 기무사령관에게 직접 모든 정보를 제공하는 직위로서, 당시 이재수 기무사령관도 이같은 사실을 보고받았을 가능성이 있다. 

문건별로 살펴보면 '실종자 가족 및 가족대책위 동향' 문건은 실종자 가족과 가족대책위 대표 인물의 성명, 관계, 경력 등을 정리하고 성향을 강경·중도 등으로 분류했다. 

문건은 실종자 가족 이름 2명을 직접 지칭해 "이성적 판단을 기대하기 곤란한 상태"라고 표현하며, 심리안정을 위한 치료대책 강구와 온건 성향자부터 개별 설득이 필요하다는 내용이 담겨 있었다.

또 가족대책위에 대해서는 정치·종교계 저명인사 면담, 1000만명 서명운동, 촛불집회 등 국민적 관심을 유도하고 요구사항을 관철하기 위해 대외활동에 치중한다는 보고 내용과 함께 특별법 제정시 가족대책위 안을 관철시키기 위해 집단 단식농성, 국회 진입시도 등 과격 행동을 표출한다고 평가했다.

이와 더불어 특별법이 보상, 혜택 범위 결정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므로 요구사항을 최대한 반영하기 위해 (대책위가) 사력을 다할 것으로 보인다고 문건은 밝히고 있다. 

'세월호 실종자 가족 대상 탐색구조 종결 설득 방안' 문건은 실종자 가족 대상으로 탐색구조 종결을 설득할 논리 및 방안이 서술돼 있었다. 이를 위한 논리로는 탐색구조와 유가족 지원에 막대한 국가예산이 지속 투입된다는 것을 명시했다. 

문건은 2014년 7월10일 기준 수색구조 비용이 990억원으로 추산된다며 이를 일일로 환산하면 11억5000만원이 든다는 논리를 제시했다.

'유가족 요구사항 무분별 수용 분위기 근절' 문건은 유가족들이 무분별한 요구를 한다는 전제로 유가족들에게 국민적 비난 여론을 전달해 이를 근절하겠다는 취지의 내용을 담았다.

이 문건에는 유가족 분별없는 요구를 하지 않도록 국민적 비난 여론을 전달해야 한다는 검토의견과 함께 전례로 남지 않도록 법 테두리 범위 외 유가족 요구사항을 단호히 거절해야 한다고 밝혔다.

또 구조 현장인 팽목항 뿐 아니라 안산 단원고에도 기무 활동관이 배치돼 일일 보고를 한 정황과 국회 동정을 보고한 정황도 함께 발견됐다.

 

ya9ball@greenpost.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