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 대통령, 한반도 비핵화 당사자는 ‘남-북’임을 강조

 

24일(현지시각) 트럼프 대통령이 6월 12일 예정됐던 북미정상회담을 돌연 취소했다. 이에 문재인 대통령은 "유감"을 표현하며 비핵화를 이루기 위한 당자자들의 진심은 변하지 않았다고 천명했다. 청와대 제공
24일(현지시각) 트럼프 대통령이 6월 12일 예정됐던 북미정상회담을 돌연 취소했다. 이에 문재인 대통령은 "유감"을 표현하며 비핵화를 이루기 위한 당자자들의 진심은 변하지 않았다고 천명했다.(사진 청와대 제공)

 

[그린포스트코리아 박소희 기자]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24일(현지시간) 돌연 북미 정상회담을 취소하겠다고 밝혀 한반도 비핵화로 평화 체제를 수립하겠다는 우리 정부의 구상에 급제동이 걸렸다. 예상치 못한 상황에 문재인 대통령은 국가안전보장회의(NSC)를 열고 대책을 논의했지만 아직까지 뾰족한 해법은 나오지 않고 있다.

앞선 남북정상회담에서 북한의 ‘완전한 비핵화’ 의지를 확인한 남북 정상들은 한반도 평화 체제를 수립할 ‘4·27 판문점 선언’을 도출했다. 이를 토대로 한반도 비핵화에 대한 구체적 방법론을 북미정상회담에서 마련하겠다는 것이 우리 정부의 구상이었다. 그러나 미국은 풍계리 핵실험장을 폐기한 시점에서 공식 서한을 통해 일방적으로 북미정상회담을 취소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김정은 위원장에게 "마음이 바뀌면 연락을 달라"며 회담 개최 가능성은 열어뒀지만 북-미를 다시 협상테이블로 끌어 앉힐 수 있을지 정부의 외교력이 심판대에 오른 셈이다. 

이에 문 대통령은 25일 자정 NSC 상임위원들을 긴급 소집해 “북-미 정상회담이 예정된 6월12일에 열리지 않게 된 데 당혹스럽고 매우 유감이다”라고 말했다.

이 자리에는 임종석 비서실장과 정의용 안보실장, 강경화 외교부장관, 조명균 통일부 장관, 송영무 국방부장관, 서훈 국정원장, 윤영찬 국민소통수석 등 청와대 참모들과 외교·안보 관련 장관 등이 참석했다. 

문 대통령은 “한반도 비핵화와 항구적 평화는 포기할 수도, 미룰 수도 없는 역사적 과제”라며 “문제 해결을 위해 노력해 온 당사자들의 진심은 변하지 않았다”고 말했다. 완전한 비핵화로 한반도에 평화 체제를 수립하는고자 하는 남북간 이견이 없다는 것을 강조한 것으로 풀이된다. 

문 대통령은 또한 “지금의 소통방식으로는 민감하고 어려운 외교 문제를 해결하기 어렵다. 정상간 보다 직접적이고 긴밀한 대화로 해결해 가기를 기대한다”며 강경파 참모진들을 배제한, 남북, 북미 정상 간의 핫라인 등을 통한 직접 소통을 강조했다.

북미간 중재자 역할에 나선 문 대통령이 멀어진 북한과 미국을 다시 협상 테이블로 끌어올 수 있을지, 이를 위한 핫라인이 가동될지 관심이 쏠린다. 

한편, 여야 정치권과 여론은 상당히 신중한 태도를 보이고 있다. 추미애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북미 정상회담이 취소된 것과 관련해 "비관·낙담할 때가 아니고 적대관계를 폐기하고 새로운 관계를 만드는 과정에서 신뢰와 이해의 축적을 만들 수 있다고 본다"고 말했다.

북미정상회담 개최는 불발될 것이라고 말했던 홍준표 자유한국당 대표도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일관되게 미북회담으로 북핵이 완전히 폐기돼 한반도의 영구평화가 오기를 기대했지만 그러지 못해 거듭 깊은 유감을 표한다”며 다소 신중한 태도를 보였다.
 

 

 

ya9ball@greenpost.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