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부, 업계 지원·재활용 시장 안정화 대책 추진…이달 중 관련 규정 개정

[출처=Pixabay]
[출처=Pixabay]

[그린포스트코리아 홍민영 기자] 수도권에서 불거졌던 폐비닐, 일회용컵 등 '재활용 쓰레기 수거 대란'이 일단 수습됐다.

환경부는 폐비닐 등 재활용품 수거 거부를 통보한 관련 업체와 협의한 결과 48개 업체 모두가 정상 수거할 방침이라고 2일 밝혔다.

이번 대란은 중국이 이번 달부터 더러워진 폐비닐이나 색깔이 있는 플라스틱을 수입하지 않겠다고 밝히면서 발생했다. 수도권 48개 재활용 수거 업체는 올해 초부터 수익 악화를 이유로 폐비닐 등의 수거 거부를 시도했고 최근에는 이를 공식화했다.

이에 정부는 재활용품 가격 하락에 대한 지원 대책 등을 설명하고 아파트와 수거업체 간 재계약을 독려했다. 이 결과 48개 업체가 모두 종전 입장을 철회하고 재활용품 수거에 합의했다.

이날 업체들이 거래 아파트에 정상 수거 계획을 통보하면 곧 정상 수거가 진행될 것으로 보인다. 

환경부와 지자체는 재활용품을 종량제 봉투로 배출하도록 안내한 아파트 등에 즉시 안내문을 철거하도록 하고 현장 점검에도 나선다. 특히 불법 분리수거 거부가 없는지 점검할 계획이다.

또한 환경부는 국산 폐기물 수출량 감소, 재활용 시장 위축 등을 고려해 관련 업계 지원과 재활용 시장 안정화 대책 등도 추진한다. 잔재물을 최소화하고 업체의 처리비용 부담도 줄일 수 있도록 이달 중 관련 규정도 개정할 방침이다. 

신선경 환경부 자원순환정책관은 “이번 긴급조치에 이어 빠른 시일 내에 폐비닐, 일회용 컵 등 플라스틱 사용을 획기적으로 줄이는 등 종합적인 대책을 마련할 것”이라며 “반드시 분리배출 요령에 따라 폐플라스틱 등을 배출해 주기를 당부 드린다”고 말했다.

 

 

hmy10@greenpost.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