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문재도 산업자원협력실장과 마주 선 로버트 아인혼 미 국무부 조정관(가운데)

 

로버트 아인혼 미 국무부 대북·대이란 조정관은 17일 본지와의 인터뷰를 통해 "(기획재정부와)의미 있는 상당한 성과를 거뒀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이란의 원유 수입와 관련한 금융 제재 강화와 관련된 협의가 있었을 가능성을 시사했다.

정부는 이날 관계부처 합동 발표를 통해 지난 12월 대 이란 추가제재 조치 등의 우리 노력을 미국 측에 전달했으며 최대한 협력할 것이라는 뜻을 피력했지만 사실상 합의는 이뤄지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오는 18일까지 대이란 재제 촉구를 위해 내방한 로버트 아인혼 미 국무부 대북·대이란 조정관이 이날 우리 정부 관계부처를 방문해 담당 부서 실장급과 회담을 나누고 대이란 제재에 관한 미 정부측 입장을 전달했다. 외교통상부 김재신 차관보, 기획재정부 최종구 국제업무관리관 그리고 지식경제부 문재도 산업자원협력실장 등과 협의를 거쳤으나 결국 미 정부의 뜻을 전달하는 선에 그쳤다는 게 관계자들의 평이다.

정부 발표에 따르면 미 측은 우리나라와 우리 기업의 이해관계를 충분히 고려한 가운데 국방수권법의 목표를 증진하기 위해 우리 정부와 적극 협력해 나갈 예정이다

정부 측에서는 조심스러운 입장을 취할 수밖에 없는 시점이다. 10%에 달하는 이란산 원유 수입을 줄일 경우 정유산업계에 미칠 영향이 적지 않기 때문이다. 유럽발 위기로 일순 하락했던 국제 유가도 다시 상승세로 돌아선 상태인데다가 외부 위협에 경기 하락 예상마저도 나오고 있다. 따라서 정부 측에서는 분명한 노선을 정하기가 쉽지 않다는 게 중론이다.

현재 정부는 지난 12월 이란 내 단체 99개, 개인 6명을 금융제재 대상자로 추가했으나 원유 수입과 관련해서는 추가 조치를 취하지 않았다.

정유업계로서는 이와 같은 정부의 입장에 촉각을 곤두세운 채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정유업계 한 관계자는 "이란 사태가 수면에 나온 뒤로 여전히 정부 지침이 하달되지 않아 대응책이 없다"면서 "여러가지 시물레이션을 한다고 해도 결국 어떤 대응을 할 지는 정부의 결정을 지켜 본 다음에나 가능할 것"이라 토로했다.

sman321@eco-tv.co.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