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상담 및 피해구제 2년새 33배 증가

[출처=googl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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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린포스트코리아 신새아 기자] 너도 나도 ‘가즈아’를 외치며 부는 가상화폐 열풍이 계속되는 가운데 관련상담도 2년새 33배가 급증한 것으로 나타났다.

18일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소속 홍철호 자유한국당 의원이 한국소비자원으로부터 받은 자료에 따르면 소비자원에 들어온 가상화폐 관련 소비자 상담 건수는 2015년 3건, 2016년 6건이었다. 그러자 지난해 99건으로 급증하며 2015년 대비 33배 뛰어올랐다. 올 들어서는 이달 말 기준 14건이 접수됐다. 

[출처=자유한국당 홍철호의원실]
[출처=자유한국당 홍철호의원실]

피해구제를 신청한 사례도 지난해부터 올해(이달 말 기준)까지 총 13건이나 됐다. 가상화폐 이용자들이 거래 과정에서 부당행위나 계약 불이행 등으로 소비자원에 피해구제를 신청한 것이다. 이 중 4건은 부당행위가 시정됐고 4건은 환급과 정보제공·상담으로 종결됐다. 나머지 5건은 피해구제 처리 절차가 진행 중이다.

홍 의원은 "국민이 가상화폐로 인한 부당행위나 피해를 경험했을 때 한국소비자원이나 관련 금융소비자단체를 통해 구제받을 수 있어야 한다"며 "정부는 가상화폐 피해자 상담이나 구제 대책을 수립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saeah53@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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