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기술표준원 CI [출처=국가기술표준원]
국가기술표준원 CI [출처=국가기술표준원]

[그린포스트코리아 김기성 기자] 산업통상자원부 국가기술표준원은 오는 6일부터 10일까지 임피리얼팰리스 호텔에서 '연료전지 국제표준화(IEC TC105) 총회'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회의에는 연료전지기술위원회(TC105) 총회와 연료전지 보조 전원(WG6), 마이크로 연료전지의 호환성(WG10), 연료전지 에너지저장시스템(WG13) 등 3개 작업반 회의에 15개국 50여 명의 관계자가 참석할 예정이다.

연료전지는 수소와 산소의 화학반응으로 생기는 화학에너지를 전기에너지로 변환하는 기술을 말한다. 고정형(발전형, 가정용), 수송용, 휴대용 등으로 분류되고 다가올 2023년까지 세계 시장규모가 578억 달러까지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이번 총회에서는 휴대폰, 노트북용 마이크로 연료전지는 물론 보조 전원 연료전지 성능시험 방법 등 6건의 표준안에 대해 논의할 예정이다.

특히, 한국이 맡은 마이크로 연료전지 작업반(WG10)에서는 다양한 전자기기와의 호환성 등에 대해 각국의 관계자들과 의견을 공유할 예정이다. 우리나라가 제안한 노트북용 마이크로 연료전지 관련 신규 국제표준 건도 논의된다.

이번 회의에는 독일 썬파이어, 일본 도시바 등 연료전지 제조사와 산업용 트럭 등을 생산하는 한국현대건설기계, 두산산업차량 등도 참석한다.

gskm0716@gmail.com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