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그린피스]
[출처=그린피스]

오늘(20일) 신고리 5·6호기 공론화위원회는 471명으로 구성된 시민참여단의 의견을 종합해 정부에 공식적으로 '신고리 5·6호기 건설 재개 권고안'을 제출했다. 정부는 24일 국무회의를 통해 건설 재개를 최종 의결할 예정이다.

공론조사 결과 건설재개가 59.5%, 건설중단이 40.5%로 건설 재개를 권고하는 내용의 권고안이 제출된 가운데 국제환경단체인 그린피스가 이번 결과에 대한 성명을 발표했다.

그린피스는 "이번 결정으로 단계적 탈원전의 시계가 멈추는 것은 아니다. 이번 조사에서도 과반수가 넘는 시민이 장기적 탈원전에 대한 분명한 지지를 표명했고, 정부 역시 에너지 전환 정책이 흔들림 없이 추진될 것이라고 재차 밝혀왔다"며 의미를 부여했다. 또한 "그러나 부산과 울산에 위치한 고리 원전에는 9기의 원전이 밀집하게 된다. 이는 세계적으로 어느 국가도 시도하지 않은 특수한 위험으로, 향후 원전 안전에 대한 규제는 반드시 강화돼야 할 것"이라고 조언했다. 

이번 신고리 5·6호기 공론화 과정에서 전문가로 참여한 그린피스의 장다울 선임 캠페이너는 "세계 최대 규모, 최다 밀집 원전 건설로 가중되는 위험을 줄이지 못한 것은 매우 아쉽다. 하지만, 이번 공론화를 통해 탈원전·에너지 전환이 우리 모두의 안전뿐만 아니라 새로운 산업 경쟁력 창출에도 도움이 된다는 인식이 높아졌다"고 평했다. 장 캠페이너는 "이번 공론화가 시민 참여형 에너지 거버넌스의 첫 시도인 만큼 우리 사회의 에너지 민주주의가 한 걸음 나아가는 계기가 된 것은 분명하다"고 덧붙였다.

그린피스는 시민들의 의견과 결정을 존중한다고 밝히고, 안전하고 깨끗하며 새로운 산업 경쟁력 창출에 도움이 되는 에너지 전환을 앞당기기 위한 노력은 지속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그린피스는 "체르노빌, 후쿠시마 사고 등 재앙 수준의 원전 사고를 겪으며 전 세계는 이미 탈원전으로 방향을 틀었다. 여기에 핵폐기물 문제가 더해져 각국의 탈원전 속도가 가속화되고 있다. 세계 원전 산업은 쇠락의 길을 걷고 있으며, 원전과 화석연료 대신 재생가능 에너지에 대한 관심이 늘고 있다"며 에너지 전환이라는 시대적 과제가 변함없이 추진돼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khcho@eco-tv.co.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