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도서관이 9월 ‘독서의 달’을 맞아 다양한 독서문화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이달 30일부터 매주 화·수·목요일에 서울도서관 1층 생각마루와 4층 사서교육장에서 △목요대중강좌 △꿈꾸는 어르신의 행복한 책 읽기(심화 과정) △나, 제대로 살고 있을까? 인도에 가면 답을 얻을 수 있다 △내 인생으로의 출근-퇴근길 인문(이하 퇴근길 인문학) 등 다양한 프로그램이 운영된다.

‘목요대중강좌’는 다음달 7일부터 28일까지 매주 목요일 오후 7시~9시에 사서교육장에서 진행한다. ‘한국 소설의 재발견’ 을 주제로 ‘소설과 시대정신’(7일, 방현석), ‘작가는 소설을 통해 무엇을 말하는가?’(14일, 정영문), ‘시대와 호흡하는 문학적 상상력’(21일, 조해진), ‘한국소설의 어제와 오늘, 그리고 내일’(28일, 윤후명) 등 4차례 강좌가 예정됐다.

다음달 5일부터 시작되는 하반기 프로그램도 다양하다.
 
65세 이상 어르신을 대상으로 운영 중인 ‘꿈꾸는 어르신의 행복한 책 읽기’는 어르신들의 치매예방을 위한 독서토론 프로그램이다. 9월 5일(화)부터 11월 14일까지 매주 화요일 오전 10시~오후 12시에 사서교육장에서 운영한다.

지난 상반기에 진행된 ‘인생책수다(人生冊秀多)-책과 함께 하는 보람찬 삶’ 강좌의 심화 과정으로 ‘인생시모작(人生詩毛作)-시로 엮어내는 내 인생 스토리텔링’이 있다. 총 10차례에 걸쳐 시를 함께 낭독하고 창작 활동을 해 볼 수 있다. 

‘나, 제대로 살고 있을까? 인도에 가면 답을 찾을 수 있다’는  세계자료실에서 마련한 저자 강연이다. 다음달 15일 저녁 7시~9시에 사서교육장에서 운영한다. ‘생각으로 인도하는 질문여행’을 쓴 전명윤 여행가이드 작가가 인도 여행 이야기를 전한다.

저녁이 있는 삶을 꿈꾸는 현대사회의 직장인을 위한 ‘비타민 같은 인문학 콘서트’인 이 프로그램은 힐링과 필링(Healing & Feeling), 경제와 공동체, 신화와 문학, 건축과 도시, 과학과 네트워크 등을 주제로 복잡한 현대사회를 살아가는 시민들에게 유연한 사고력과 상상력을 키우고 변화하는 사회의 패러다임에 적응할 수 있는 지식과 교양을 얻을 수 있도록 기획했다.

‘나만의 속도로 살아가기’(8월 30일, 이명수·정혜신), ‘뉴 노멀 시대의 사회적 경제’(9월 6일, 우석훈), ‘네트워크 시대의 상상력, 동양신화’(9월 13일, 정재서), ‘도서관과 권력자들: 알렉산드리아 도서관에서 디지털 도서관까지’(9월 20일, 서현), ‘로봇의 위협: 상상인가 사실인가’(9월 27일, 홍성욱)까지 총 5차례가 진행될 예정이다.

이달 30일(수)부터 9월 27(수)까지 매주 수요일 오후 7시~9시에 1층 생각마루와 사서교육장에서 함께할 수 있다. 

서울도서관 이정수 관장은 “책 읽기 좋은 가을에 서울도서관에 오셔서 책도 읽고, 유익한 강좌에도 참여하셨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이번 강좌는 일반시민 누구나 참가비 무료로 참여 가능하며, 서울도서관 홈페이지 강좌신청(http://lib.seoul.go.kr/lecture/applyList)을 통해 강좌별 선착순으로 참가자를 모집한다.

'꿈꾸는 어르신의 행복한 책 읽기'는 8월 16일부터 65세 이상 어르신 20명(선착순), '목요대중강좌'는 8월 17일부터 강좌별 50명씩의 수강생을 모집할 예정이다. 또한 '퇴근길 인문학'은 8월 9일부터 강좌별 50~75명씩 선착순으로 모집하고 있다.

독서의 달 9월, 서울도서관의 독서문화 프로그램에 대한 보다 자세한 사항은 서울도서관 홈페이지(http://lib.seoul.go.kr)를 참조하거나 서울도서관 정보서비스과(☎ 2133-0241(꿈꾸는 어르신의 행복한 책 읽기), 2133-0242(목요대중강좌, 퇴근길 인문학))로 문의하면 된다.

 

econ@eco-tv.co.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