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일 청와대 장성 진급 및 보직 신고. [출처=청와대]

 

문재인 대통령에 8월은 무게감이 남다른 한 달이 될 것으로 보인다. 

8월 ’한반도 위기설‘로 긴장이 고조된 가운데 15일 광복절 기념사를 발표하고 17일 대통령 취임 100일 기자회견을 가질 예정이다. 다음주 부터 월말까지는 정부부처 첫 '직접 업무보고'와  국민제안 '국민보고대회' 등  굵직한 일정을 소화해야 한다. 
 
문재인 대통령은 14일 김영주 고용노동부 장관 후보자를 공식 임명하고 청와대에서 이날 오후 조지프 던포드 미 합참의장을 접견해 한미연합방위태세 등을 논의한다.
 
문 대통령은 15일에는 제72주년 8·15 광복절 경축식에 참석한다. 과거 대통령들은 8·15 경축사에서 통상 대북정책을 포함, 남북관계의 전반적 구상을 밝혀온 만큼 북한 대륙간탄도미사일 발사 이후 한반도 긴장이 고조된 상황에서 이번 경축사에 어떤 메시지를 담을 지 관심이다.

문 대통령은 광복절 경축사에서 북한의 연이은 도발에 대한 강력한 대북 압박 메시지와 함께 G20 정상회담을 위해 독일 방문 중 베를린 시청에서 밝힌 ‘베를린 구상’에 담긴 한반도와 동북아평화번영 기조를 강조할 전망이다. 

기념사에는 메시지에는 ‘광복’을 일군 독립유공자에 대한 감사와 예우 등 보훈 정책도 포함할 예정이다. 문 대통령은 지난 6월6일 제62회 현충일 추념사를 통해 '보훈정책의 발전'을 약속한 바 있다. 

특히 광복절 행사에는 정부 공식 초청을 받은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할머니 2명이 참석한다. 또 독립유공자 후손과 함께 일제강점기 당시 조선인으로서 강제노역을 당했던 '군함도' 생존자 등이 참석할 예정인 만큼 일본에 피해보상과 사과요구 등 메시지도 포함될 것이란 관측이다.

오는 17일에는 청와대에서 대통령 취임 100일 공식 기자회견을 갖는다. 

문 대통령은 이 자리에서 국내외 현안에 대한 구상을 밝힐 것으로 보인다. 북한의 핵·미사일 도발 대응 등 외교·안보문제부터 복지정책과 증세·부동산 정책, 탈원전 정책 등을 담아 국민에 보고하는 형식이 될 것으로 보인다.

또 문 대통령은 22일부터 31일까지 각 정부부처로부터 첫 '직접 업무보고'를 받는다. 부처별 보고시간은 10분 내외, 쟁점토론은 40분이 배정된다. 아직 장관 후보자가 지정되지 않은 중소벤처기업부 업무보고는 다음달 별도로 받을 예정이다.

아울러 이달 말에는 국민인수위원회가 취합한 국민제안들을 토대로 문 대통령이 직접 '국민보고대회'도 할 것으로 전해진다.

econ@eco-tv.co.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