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과 오염물질 확인 시 한‧미 공동조사 요청

[출처=서울시]

 


서울시가 용산구 미군기지인근 토양오염 현장조사에 착수했다. 

10일 서울시에 따르면 한미연합사령부와 주한미군사령부 등이 주둔한 메인포스트 담장 밖에서 9일 오후 토양시료채취굴착기로 주변 7개 지점에 대한 토양 시료채취를 진행했다.
 
시가 11일까지 진행하는 미반환 미군기지 주변 지역의 토양ㆍ지하수 오염도 조사일환이다. 이번 조사는 특히 과거 오염사고 인근 지점 주변을 중심으로 이뤄지고 있다. 조사가 진행중인 6개 기지는 메인포스트(한미연합사ㆍ주한미군사령부 등, 수송단(주유소 및 수송부 시설), 정보대(주한미군 501정보부대), 니블로베럭(미군가족 임대주택ㆍ편의시설), 8군 휴양소(종교휴양소), 캠프모스(통신시설)다. 

시는 6개 기지 주변에서 총 16곳의 토양시료와 두 곳의 지하수 시료를 채취할 예정이다.

시는 용산미군기지가 이전ㆍ반환되기 전에 기지 내부 오염현황을 정확히 파악해 정화조치와 후속작업을 진행해야 한다는 입장이지만 미군 측 반대로 기지 내부 조사가 이뤄지지 못해 주변지역에 대한 조사를 우선 추진하게 됐다.

토양 오염조사 전문기관인 한국환경수도연구원이 토양시료를 채취하고 시 보건환경연구원이 토양과 지하수 시료를 분석할 예정이다.

미반환 기지 가운데 사우스포스트와 캠프킴은 지난 2001년과 2006년에 각각 유류오염이 발견됐다. 이에 서울시는 지금까지 62억원을 투입해 주변지역에 대한 정화작업을 해왔다.

이번 조사 결과는 시료 분석이 완료되는 9월 중 즉시 공개할 예정이다. 기준을 초과한 오염물질이 확인되면 주한미군지위협정(SOFA) 부속서 규정에 따라 한ㆍ미 공동조사를 요청할 계획이다.

econ@eco-tv.co.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