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통이나 발열 없이 설사...일부 구토 증상도

질병관리본부는 필리핀 마닐라 여행 후 제주항공을 통해 지난 2일 인천국제공항으로 입국한 A(39 여)씨가 올해 네 번째 해외유입 콜레라 감염으로 확인됐다고 7일 밝혔다. 

A씨는 지난달 30일부터 설사 증상을 보여 입국 당일 인천공항검역소에서 대변배양검사 실시 결과 6일 콜레라균이 확인됐다. 

이에 따라 관할 보건소는 환자 역학조사를 실시, 여행 동반자와 국내 체류 기간 접촉자에 대해서도 검사와 모니터링을 할 예정이다. A씨는 현재 격리 입원 중으로 상태는 양호한 것으로 알려졌다. 

질병관리본부는 콜레라 발생 우려로 지난 2월 10일부터 필리핀을 검역감염병 오염지역으로 지정했다. 앞서 발생한 콜레라 환자 3명도 모두 필리핀 세부를 다녀왔다. 

질병관리본부는 필리핀을 여행할 때는 올바른 손 씻기와 안전한 식생활 등 동남아 여행자를 위한 감염병 예방 수칙을 철저히 준수해달라고 강조했다. 

한편, 질병관리본부는 A씨가 이용한 제주항공 7C2306편을 이용했거나 최근 필리핀을 여행한 뒤 심한 수양성 설사나 구토 증상이 있는 사람은 가까운 병원을 방문해 해외여행 여부를 의료진에게 알리고 콜레라 검사를 받아야 한다고 당부했다. 

콜레라균(V. cholerae O1 Hikojima) 감염에 의한 급성 장관 질환인 콜레라는 오염된 물이나 음식을 통해 전파되며, 드물게 환자 또는 병원체보유자의 대변이나 구토물과 직접 접촉에 의한 감염도 가능하다.  복통이나 발열 없이 수양성 설사가 갑자기 나타나는 것이 특징적이며 구토를 동반하기도 한다. 심한 탈수 등으로 저혈량성 쇼크 등을 유발한다.

 



econ@eco-tv.co.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