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사 결과 9월 중 공개...초과 오염물질 확인 시 한‧미 공동조사 요청

 

서울시가 관내 미반환 미군기지 6곳 주변지역에 대한 토양‧지하수 오염도 조사를 이달 실시한다고 1일 밝혔다.

미반환 미군기지 9개소 중 오염도 조사가 이뤄지지 않아 오염 여부가 확인되지 않은 6개 기지는 △메인포스트 △수송단 △정보대 △니블로베럭 △8군 휴양소 △캠프모스다. 미군은 지난 4월 용산미군기지 내 8군 사령부를 시작으로 용산미군기지 내 주요 부대들이 연내 이전‧반환을 완료할 예정이다.
  
시는 “용산미군기지가 이전‧반환되기 전에 기지 내부 오염현황을 정확히 알고 정화조치와 후속작업을 진행해야 하지만 미군 측 반대로 기지 내부 조사가 이뤄지지 못하고 있어 기지 주변지역에 대한 조사를 우선 추진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조사는 과거 오염사고 인근 지점 주변을 중심으로 이뤄진다. 토양오염조사 전문기관인 한국환경수도연구원이 토양시료를 채취하고 시 보건환경연구원이 토양과 지하수 시료를 분석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미반환 기지 가운데 사우스포스트와 캠프킴은 각각 2001년, 2006년 유류오염이 발견된 이후 시가 지금까지 62억 원을 투입해 주변지역에 대한 정화작업을 지속하고 있다. 현재까지도 벤젠 등 오염물질이 기준치를 크게 초과해 검출되고 있는 상황이다.

오염도 조사 결과는 시료 분석이 완료되는 9월 중 즉시 공개하기로 했다. 기준을 초과한 오염물질이 확인될 경우 주한미군지위협정(SOFA) 부속서(환경정보 공유 및 접근절차) 규정에 따라 SOFA 환경분과위원회를 통한 한‧미 공동조사를 요청할 계획이다. 

시는 이번 기지 주변지역 오염도 조사에서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송옥주 의원(더불어민주당)과 공동조사를 벌이고 조사결과 등을 공유한다.
 
권기욱 시 물순환안전국장은 “용산미군기지 이전이 연말까지 완료 예정인 가운데 내부 오염원에 대한 정화계획 수립이 시급하지만 현재 오염 및 부지현황조차 제대로 파악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라며 “중앙부처와 미군측은 기지 내부 정밀조사 및 반환 전 조속한 정화이행에 협의해 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시 관내에는 총 12개 미군기지가 있으며 이중 3개는 2007년 국방부에 반환 완료됐다. 반환기지 중 유엔사와 캠프그레이는 국방부가 약 29억 원의 비용을 들여 정화작업을 완료했다. 

econ@eco-tv.co.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