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이재용 뇌물수수·공여 재판 영향 촉각

[출처=청와대]

 

청와대 정무수석실 캐비닛에서 박근혜 정부 시절 문건이 추가로 발견 됐다. 회의 자료가 그대로 기록돼 진행 중인 박근혜 전 대통령과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의 뇌물수수·공여 재판에 어떤 영향를 줄지 관심이다. 

17일 청와대는 지난 14일 민정수석실에서 300여종 문서가 나와 추가점검을 하던 중 16시30분경 정무수석실 내 정무기획비서관실 캐비넷에서 다량의 문건들을 발견했다고 밝혔다.

이 문서들은 2015~ 2016년 사이 전(前) 정부 이병기, 이원종 비서실장 재임 당시 정책조정수석실 기획비서관이 작성한 254건의 비서실장 주재 수석비서관회의 결과를 포함해 총 1361건에 달한다.

박수현 청와대 대변인은 "문서 중에는 삼성 및 문화계 블랙리스트 관련 내용, 현안 관련 언론 활용 방안과 위안부 합의, 세월호, 국정교과서 추진, 선거 등과 관련한 적법하지 않은 지시사항이 포함됐다"고 밝혔다. 

청와대는 박영수 특검에 관련 사본을 제출, 원본은 대통령기록관에 이관 조치할 예정이다.

검찰은 청와대가 앞서 특검에 제출한 문건들에 대해선 수사를 시작했다. 

검찰은 문건에 전 청와대가 삼성 경영권 승계 지원 방안을 검토, 국민연금 의결권 사안을 논의한 게 담긴 만큼 문건 조사 과정에서 우 전 수석에 대한 재조사에 나설 가능성도 있다. 

우병우 전 민정수석은 전날 재판에서, 지난주 공개된 민정수석실 문건에 대해 모른다면서 답을 피한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지난 14일 민정수석실 자료는 내용별로 수석비서관회의 자료, 2014년 6월11일부터 2015년 6월24일까지 장관 후보자 등 인사 자료, 국민연금 의결권 등 각종 현안 검토 자료, 지방선거 판세 전망 등 기타 자료 등이다. 이명박 정부 시절 자료 1건도 발견됐다. 

econ@eco-tv.co.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