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수부·국토부에 항의문 전달, 바닷모래 채취 결정 철회 요구


▲ 28일 오전 10시30분 전국어민대표 40여명은 세종시 해양수산부 정문 앞에 모여 남해 배타적경제수역(EEZ) 내 바닷모래 채취 결정을 규탄하는 항의문을 낭독했다. [영상=환경TV 유튜브]

전국 어민들이 들고 일어섰다. 지난 27일 남해 배타적경제수역(EEZ)에서 바닷모래 채취를 1년간 연장하겠다는 해양수산부의 '깜짝' 발표 때문이다. 

28일 수협중앙회 대표이사와 전국수협조합장 등으로 구성된 전국어민대표 항의방문단 40여명은 해수부의 바닷모래 채취 동의 결정에 반발, 이날 오전 10시30분 해수부 청사 앞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했다. 

이날 기자회견에 나선 정연송 남해 EEZ 모래채취대책위원장은 "남해와 서해 EEZ 골재채취단지는 수산동식물의 산란과 생육이 이뤄지는 서식장"이라며 "이처럼 어업인 삶의 기반이 송두리째 흔들리고 있지만, 정부는 골재채취업자의 배 불리기에만 급급하다"고 지적했다. 

정 위원장은 "정부는 수산산업을 철저히 외면하고 소외시키다 못해 절벽 낭떠러지 아래로 밀어 넣고 있다"며 "어업인의 권익보호에 앞장서야 할 해수부마저 남해 EEZ에서 1년간 바닷모래 650만㎥를 채취하도록해 우리 어업인들은 깊은 절망과 분노에 빠져있는 상황"이라고 밝혔다. 

이어 정 위원장은 "골재채취가 재개된다면 전 어선을 동원해 해상시위, 총궐기대회, 행정소송제기 등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구체적인 대응방법은 이날 오후 5시 긴급대책회의가 끝난 뒤 발표될 예정이다. 

정 위원장을 비롯한 전국어민대표 항의방문단은 기자회견 이후 해수부와 국토부를 차례로 방문해 항의서한을 전달했다. 

수협 관계자는 "해양수산부의 일방적인 채취 결정에 어민들은 식음을 전폐하는 등 울분을 토해내고 있는 상황"이라며 "이번만큼은 반드시 바닷모래 채취를 막아내야 한다는 의지를 갖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해수부는 다음 달 1일부터 내년 2월28일까지 1년 동안 남해 EEZ에서 바닷모래 650만㎥를 채취할 수 있도록 한 해역이용협의의견을 국토부에 전달했다고 지난 27일 밝혔다. 

해수부에 따르면 이번 협의된 650만㎥의 바닷모래 채취량은 애초 국토부가 신청한 물량의 절반 수준으로 대폭 축소된 것으로, 국책사업 소요 물량(345만㎥)과 어업인들의 중단 요구 등이 감안됐다. 

해수부는 즉각적인 대체 골재원 확보의 어려움과 지역 경제, 국가 경제에 미칠 영향을 고려해 우선 올해 최소한으로 바닷모래 채취를 허용한 뒤 차츰 줄여나간다는 방침이다.

bakjunyoung@eco-tv.co.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