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인운하백지화공대위, 한강~서해간 선박운항 위한 계획 거부 촉구

[환경TV뉴스]신은주 기자 = 경인운하백지화수도권공대위는 1일 광화문 세종대왕상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서울시는 한국수자원공사가 제안한 한강~서해간 선박운항을 위한 계획을 거부할 것"을 촉구했다.

공대위에 따르면 수자원공사는 서울시에 한강 내 원효대교와 마포대교 사이 서울시 임시선착장 인근에 신규 공용선착장을 마련하자고 제안했다. 700~1000톤의 중형선박을 운항할 수 있도록 하겠다는 것이다.

공대위는 "'물류 기능이 상실된 경인운하', '배 없는 뱃길', '반쪽짜리 운하' 등의 비판을 받아온 경인운하를 관광활성화로 활용해보겠다는 수자원공사의 의도가 보인다"며 "그러나 경인운하 사업의 실패를 먼저 인정하고 책임 규명과 재발방지 조치가 선행돼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아울러 서울시가 이 사업을 승인할 경우 중대형선박 운영을 위한 지속적인 준설이 불가피할 뿐 아니라, 이 과정 중 람사르습지로 지정된 밤섬의 훼손도 우려된다는 것이 공대위의 주장이다.

이에 대해 한강사업본부 수상관리과의 신흥교 팀장은 "수자원공사 측과 지난 1월 비공식 면담을 했고, 이후 서울시 모바일투표를 통해 한강 선착장 필요여부를 묻는 여론조사를 실시한 결과 필요하다는 의견이 72%로 나왔다"고 설명했다.

밤섬의 훼손에 대해서는 "영향이 전혀 없지는 않다"며 "그러나 배는 하루에 한 번 운항될 것으로 예상되며 배의 규모도 1000톤 이하로 물리적인 영향이 크지 않을 것으로 판단된다"고 덧붙였다.

한편 현재 서울시의 사업 승인은 확정되지 않은 상태다. 시는 발생할 수 있는 환경문제를 철저히 조사한 후 진행한다는 입장이다.

44juliet@eco-tv.co.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