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서부간선도로 지하화 사업 본격 추진

[환경TV뉴스]  신은주 기자 = 서울 서부간선도로 성산대교 남단(영등포구 양평동)부터 서해안고속도로 금천IC(금천구 독산동)까지 전체 10.33km의 지하화 사업이 본격 추진된다.

서울시는 서부간선지하도로 민간투자사업 시행자로 '서서울고속도로'를 결정하고 11일 실시협약을 체결한다고 이날 밝혔다.

협약에 따라 서부간선지하도로는 서부간선도로의 상습정체를 해소하기 위한 사업을 올해 8월 공사를 착공해 2020년 개통을 목표로 하고 있다.

시에 따르면 서부간선지하도로가 완공되면 하루 5만대 정도의 차량이 지하로 분산돼 지상도로의 차량정체가 해소될 것으로 내다봤다. 자동차전용도로인 지상 서부간선도로는 일반도로화하고 안양천과 연결시켜 친환경공간으로 조성할 계획이다.

앞서 박원순 시장은 박원순 시장은 2013년 4월 말 서부간선도로를 지하화하고 지상도로는 일반 도로화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지상도로가 일반도로화되면 현재 입체교차로로 돼 있는 상당수 교차로를 신호등이 있는 평면교차로화 한다. 횡단보도 등의 설치로 시민들은 편리하게 안양천 공원에 접근할 수 있다. 서부간선도로 옆에 있는 측도는 불필요하게 돼 공원이나 녹지 등 친환경 공간으로 활용된다.

박원순 시장은 "많은 자동차가 지하도로로 분산되고 지상도로 공간이 친환경공간으로 바뀌면 서부간선도로 주변의 금천·구로·영등포 지역 일대의 생활환경이 대폭 개선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한편 서서울고속도로는 현대건설을 비롯해 GS건설, 포스코건설, 두산건설 등 모두 8곳 기업이 출자해 지난해 4월 설립됐다.

44juliet@eco-tv.co.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