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지부, 2012년 1월 이후 출생아 대상 무료 접종 지원

[환경TV뉴스] 신은주 기자 = 오는 5월부터 영유아 A형간염 예방접종이 전국 지정의료기관에서 무료로 시행된다. 이에따라 가계에서 약 10만원 정도의 접종비 부담이 줄어들 전망이다.

보건복지부는 2012년 1월1일 이후 출생아 약 90만명에 대한 A형간염 무료접종을 5월1일부터 시행한다고 11일 밝혔다.

A형간염의 경우 6세미만 소아는 감염돼도 큰 증상이 없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청소년이나 성인이 소아를 통해 A형간염에 감염되면 황달, 고열, 전격성 간염과 같은 합병증 발생 위험이 높아진다. A형간염은 감염환자와 접촉하거나 바이러스에 오염된 물 또는 음식물 등을 통해 쉽게 전파된다.

때문에 전문가들은 생후 12∼36개월 사이 A형간염 예방접종을 권장하고 있다. 하지만 2회 접종에 10만원가량의 접종비가 들어 가계에 부담이 돼 왔다는 설명이다.

양병국 질병관리본부장은 "젊은 부모들의 육아부담을 덜게될 것"이라며 "감염병 예방에 꼭 필요한 예방접종이 엄마 혼자만의 부담이 되지 않도록 앞으로도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복지부에 따르면 A형간염은 감염환자와 접촉하거나 바이러스에 오염된 물 또는 음식물 등을 통해 쉽게 전파된다.

한편 A형간염을 포함한 14종 무료접종 대상 백신 및 지정의료기관(전국 7000여곳)은 예방접종도우미(nip.cdc.go.kr) 사이트에서 확인할 수 있다.

44juliet@eco-tv.co.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